MS 워드 줄번호 넣기 완벽가이드, 의사소통에 도움을



MS 워드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간혹 줄 번호를 넣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막상 찾아서 해보려하면 어떤 메뉴에 기능이 있는지 찾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줄번호를 넣어야 하는 경우는 몇 가지 상황이 있을텐데요.

일반적으로 해당 문서의 특정 라인을 참조할 때 명시적으로 가리킬 필요가 있을때 사용하지만 단순하게 몇 번째 라인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줄번호를 넣기도 합니다. 단순히 왼쪽 여백에 줄번호를 넣는 것만으로도 유용한 소통의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라인번호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사실 줄번호가 가장 필요한 곳이 프로그래밍(Programming)을 할 때인데요. 컴퓨터 프로그램을 코딩할 때 소스코드 왼쪽에 라인번호가 있으면 찾아가기가 무척 수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코딩 소스프로그램인 서브라임텍스트(Sublime Text)나 노트패드++(NotePad++), 혹은 울트라에디터(Ultra Editor)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들은 라인번호를 편집에디터상에 띄워놓고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그림은 서브라임텍스트 창에 라인번호를 표시한 경우를 표시한 것입니다.)


특히 요즈음처럼 공동으로 작업하는 페어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을 많이 할 때는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무척 편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가령 A프로그래머가가 B프로그래머에게 소스코드를 설명할 때 '몇번째 라인을 이렇게 고치면 어때?'라고 질문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워드는 문서의 라인별로 번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각주나, 텍스트상자, 표등은 제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무런 서식이 없는 글에는 바로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혹시 아직 PC에 MS 워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관련글을 참조해서 MS 오피스를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하시고 실습하시면 됩니다.

줄번호 넣는 방법


먼저 MS 워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음에 상단의 메뉴 중에서 [레이아웃 - 줄 번호]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디폴트 기본설정이 '없음'으로 선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옵션이 있는데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실습 예제에 사용된 콘텐츠 본문은 제 블로그 포스팅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매기기


첫번째 옵션은 [이어서 매기기]를 누르면 말그대로 순번이 계속 이어지는 옵션인데요. 번호가 페이지가 넘어가도 이어지는 옵션입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도 다음과 같이 번호가 29번에서 30번으로 이어져서 매겨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상에서는 라인번호가 페이지 단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이 그렇게 자주 사용하는 경우는 없을듯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지마다 다시 매기기


두번째 옵션은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능이 될텐데요. 페이지 단위로 번호를 매기는 방법입니다. 상단 탭에서 [레이아웃 - 줄번호 - 페이지마다 다시 매기기]를 선택합니다.


'페이지마다 다시 매기기'를 선택하니 첫번째 옵션과 다르게 페이지가 넘어가면서 첫번째 페이지의 라인번호 29번에서 30번으로 넘어가지 않고 다시 두번째 페이지는 1번으로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역마다 다시 매기기


세번째 옵션은 '구역마다 다시 매기기'입니다. 이 옵션은 문서의 특정부분을 구역으로 나누고 그 부분부터 라인번호를 다시 매기는 방법인데요.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상단 탭 메뉴 [레이아웃 - 줄번호 - 구역마다 다시 매기기]를 누릅니다.


아직까지 문서안에 구역을 설정하지는 않았는데요. 구역을 설정하기 위해서 문서를 아래로 내려서 중간정도의 18라인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습니다. 즉, 여기에서 실습할 때는 18라인부터 문서 구역을 새롭게 나눌 것입니다.


이제는 문서의 구역을 설정하기 '나누기' 기능을 사용해야 할 차례인데요. 



상단 탭메뉴의 [레이아웃] 안에 [나누기 - 이어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어서'로 문서 나누기 옵션을 선택하자 아래 그림처럼 18라인이었던 부분인 1번으로 다시 라인번호가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줄번호의 형식을 바꾸기 원한다면?


현재는 번호형식이 1단위로 1,2,3 이렇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번호단위를 10단위로 변경하고 싶다면 [줄번호 매기기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줄번호 매기기 옵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페이지 설정' 팝업이 뜨는데요. 이곳에서도 구역의 시작이나 머리글/바닥글에 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하단부의 [줄번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줄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작은 팝업이 뜹니다. 이곳에서 번호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S 워드 줄번호 넣기 완벽가이드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오늘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네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