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메뉴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왼쪽 메뉴바의 댓글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댓글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댓글 메뉴는 글과 페이지의 댓글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댓글에 대한 승인 처리를 할 수 있고, 부적절한 댓글에 대해서는 스팸 처리를 해서 댓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팸글들이 댓글을 통해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스팸글을 다는 로봇은 갈수록 지능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로봇으로 댓글을 단 것은 사람이 눈으로 보면 확연히 구별이 갑니다. 아무리 자연어 기반의 댓글을 단다고 해고, 갑작스럽게 생뚱맞게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오늘 날이 흐려서 비가 오고 있는데, 화창하고 좋은 날이네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라는 글을 쓰는 경우입니다.

스팸 댓글에 대한 관리를 잘하는 것이 자신의 소중한 사이트가 추락하는 것을 막는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여력이 된다면  댓글을 승인하는 프로세스를 고수하는 것도 사이트 운영의 좋은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관리자가 승인하지 않은 댓글은 보여지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글에 대한 관리자의 권한이 강화된 정책입니다. 그렇지만 관리자가 승인하지 않아도 방문자가 쓴 글이 바로 일반사용자에게 보이도록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왼쪽 상단 메뉴의 설정 > 토론 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방문자가 작성한 글에 대해서 승인처리는 일괄작업 콤보 박스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괄 작업 콤보 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승인하지 않기, 승인하기, 스팸으로 표시하기, 휴지통으로 이동 등의 선택 항목이 나타납니다. 관리자는 이 선택 항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해서 댓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것처럼 워드프레스는 자체적으로 댓글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셜 댓글을 플러그인 연동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소셜 댓글은 디스커스(Disqus)가 있습니다. 디스커스에 대해서는 추후 플러그인 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