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메뉴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외관을 디자인 하는 곳입니다. 한국어로 외모로 번역이 되어서 사람의 외모가 연상되기는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외관을 꾸미는 곳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테마

테마는 워드프레스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전세계 CMS 시장을 절대적으로 석권한 것에 있어서 테마의 공을 부인할 수 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테마를 통해서 성장해왔다고 해고 과언이 아닙니다. 테마는 원래 원어가 씸(Theme)이지만 우리에게는 스킨이라고 하는 것이 이해하기가 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 스킨의 종류나 갯수가 그리 많지 않고, 스킨을 적용해서 블로그 구조를 바꾸는 것 역시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테마만 해도 2,042개가 넘고 씸포레스트등 유료 테마와 템플릿이  5천7백건이 넘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전세계의 수많은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은 자발적으로 멋진 테마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테마의 갯수가 수천개가 넘다보니 나의 사이트에 적합한 테마를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 테마 2,042개, 2015년 10월22일 기준 




유료 사이트 씸포레스트의 테마와 템플릿 5,710개, 2015년 10월22일 기준



워드프레스에 테마를 설치하거나 변경하려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마 화면에 들어가야 합니다.
왼쪽 메뉴바에서 외모 > 테마를 클릭합니다.

이 화면은 테마를 관리하기 위한 화면입니다. 현재 적용된 테마는 맨 왼쪽 상단에 위치하며, 활성화라는 문구가 붙어있습니다.



현재 활성화 되어 적용된 테마는 왼쪽에 나옵니다. 현재는 Twenty Fourteen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활성화된 테마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나 활성화 테마에서 사용자 정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의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테마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왼쪽에서 설정을 하면 설정된 내용이 오른쪽 화면에 나타납니다. 오른쪽 화면은 일종의 미리보기 화면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왼편에서 테마의 세부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적용된 Twenty Fourteen 테마의 경우에는 테마의 옵션이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 색상, 헤더이미지, 배경이미지, 위젯, 정적인 전면 페이지, 특성 콘텐츠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항목들은 각각의 테마마다 다릅니다. 테마에 따라서 테마 옵션이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쉬운 것 같지만 쉽지 않다고 하는 것은 스스로 수많은 테마들을 사용해보고 옵션들을 적용하면서 내게 적합한 테마를 찾아가는 과정이 있어야하는 것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최신 테마들을 사용하다보면 버그테스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럼 Twenty Fourteen 테마의 옵션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

이곳에서는 내가 만드는 웹사이트의 제목과 태그라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테마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헤더 이미지

웹사이트 상단 헤더에 이미지를 넣기 위해서는 이곳에서 새 이미지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테마 추가하기

새로운 테마를 추가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나 유료 테마사이트 등에 들어가서 테마를 로컬에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하는 방법
둘째는 테마 메뉴에서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바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두번째 방법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사이트와 비슷한 모양의 테마 추가 화면이 나옵니다.



테마 추가에 인기 메뉴를 클릭하겠습니다. 



인기 메뉴를 클릭하면, 왼편의 숫자가 2,042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현재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에 등록된 테마의 숫자입니다. 




테마는 인기도 순으로 나타납니다. 테마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 오른쪽의 테마 검색 필드에 입력을 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특성 필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특성 필터 메뉴를 클릭하면 색상, 레이아웃, 특성, 주제에 따라서 2,042건의 테마를 선별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기 원하는 항목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필터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검색을 통해서 테마를 찾고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Gridsby 를 넣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된 테마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설치 버튼이 나타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테마가 설치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마의 설치작업이 진행되고 완료되었습니다.



왼쪽 메뉴바에서 테마 메뉴를 클릭합니다.




설치된 Gridsby 테마가 두번째에 보입니다. 




이제 테마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Gridsby 테마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활성화 버튼이 나타납니다.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Gridsby 테마가 활성화 되고 맨 앞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테마가 적용된 사이트를 확인하기 위해서 왼쪽 상단의 사이트 이름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테마가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 적용을 확인한 뒤에는 다시 원래대로 Twenty Fourteen 테마로 변경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