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메뉴


워드프레스에서 본격적인 글쓰기를 하기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글쓰기 메뉴입니다. 왼쪽 메뉴바에서 글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댑니다.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글에 대한 서브 메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에 글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지 않고, 바로 글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은 글의 목록이 나타나고, 왼쪽 메뉴는 글에 대한 서브 메뉴가 나타납니다.



왼쪽의 글 메뉴 아래에는 모든 글, 새 글 쓰기, 카데고리, 태그 이렇게 네 개의 서브메뉴가 존재합니다.



모든 글


먼저 서브 메뉴 중에서 모든 글을 클릭합니다.



모든 글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은 왼쪽 메뉴에서 글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과 동일합니다. 사이트의 모든 글을 관리하는 화면입니다.


서브 메뉴의 모든 글을 클릭하면 글의 목록이 나타나고, 해당 글에 대한 편집과 삭제 및 일괄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글의 중요한 상태 정보인 글의 발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글은 발행이라는 과정을 거쳐야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글로 바뀝니다. 즉, 발행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나의 글이 인터넷의 바다에 나아가는 것입니다.(단, 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야 가능합니다. 지금은 워드프레스를 로컬PC에 설치하고 작업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글 목록 화면에서는 일괄작업 콤보 박스가 있습니다. 일괄작업 콤보 박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일괄작업을 할 수 있는 목록이 나타납니다.
편집, 휴지통으로 이동의 작업을 일괄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일괄작업 적용 방법 : 원하는 작업을 할 글을 체크박스에서 선택하고 일괄작업을 편집이나 휴지통으로 이동으로 선택한 뒤에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모든 날짜, 모든 카데고리 필더 : 날짜나 카데고리로 필터를 걸어서 원하는 조건으로 글을 조회하는 기능입니다. 지금은 글이 없어서 조회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지만 글이 100개만 넘어가도 필터 기능이 없으면 무척 불편합니다.




새 글 쓰기



서브 메뉴 중에서 새 글 쓰기를 클릭하면 글을 작성하는 편집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새 글 쓰기는 위에서 처럼 화면 왼쪽 메뉴에서 클릭을 해도 되고 글목록이 나오는 오른쪽 화면에서 새 글 쓰기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새 글 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글 쓰기 를 클릭하면, 일반적인 HTML 편집기와 유사한 글을 작성하기 위한 화면이 나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쓰는 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글을 입력하는 제목 입력 부분, 본문 입력부분이 있고,
글에 대한 옵션을 정의하는 공개 범위 선택, 글 형식 세팅, 카데고리, 태그 선택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글을 작성하고 글에 대한 옵션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란에 제목을 워드프레스란 무엇일까요? 와 같이 작성하고 본문 란에 내용을 다음과 같이 간략히 작성합니다.



간략한 본문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는 이미지를 첨부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첨부는 미디어 추가 버튼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스팅에 업로할 이미지를 드래그하거나 '파일을 선택하세요'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 탭에 선택한 이미지 화일이 나타납니다. 


첨부되는 이미지의 크기는 디폴트로 보통으로 선택됩니다. 원본크기로 업로드 하려면 전체 크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화면 우측 하단의 '글에 삽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문에 선택한 이미지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쓰기 집중 모드란?


 오른쪽에 글쓰기 집중모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글쓰기 집중모드 부분을 클릭하겠습니다.





글쓰기 집중 모드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글쓰는 것외에는 모든 옵션이 사라집니다. 글쓰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기능입니다.



공개하기 옵션


글의 작성이 완료되면 공개하기 옵션을 선택해야합니다. 아직 미완성이거나 공개하지 않을 때에는 임시 글로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미리보기는 글을 공개하기 전에 사전에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이고, 임시 글로 저장하기 버튼은 저장은 되나 공개는 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는 글로 인터넷상에 퍼블리싱 됩니다. 따라서 글을 포스팅하다가 아직 미완성 중이라면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완성된 글에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완성되지 않은 글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미완성된 글을 실수로 공개해버리면 구글의 검색엔진은 그 글을 완성된 글이라 판단하고서 해당 글의 완성도 점수를 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완성되지 않은 글이기 때문에 그 글에 대한 구글의 최적화 지수는 낮아질 것이고, 전반적으로 자신의 사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꼭 공개하기 버튼은 글의 모든 작성이 완전히 완료된 뒤에 클릭해야합니다.



글 형식 옵션


글형식 옵션은 기본은 표준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나 비디오 위주의 포스팅을 한다면 글 형식을 이미지나 비디오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카데고리 옵션


아직까지 카데고리를 등록하지는 않았습니다. 카데고리를 등록하고 해당글을 어떤 카데고리에 속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서브 메뉴에 있는 카데고리 기능을 설명하면서 카데고리의 등록과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 옵션


태그는 작성한 글에 대한 일종의 요약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끝낸 뒤 해당 글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태그를 달아놓으면 글을 찾거나 관리하는데 무척 유용합니다. 사용자 입장이나 검색엔진 입장에서도 태그는 해당 글을 판별하는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입력 필드에 신규 태그를 입력하고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가 생성이 됩니다.




특성이미지 옵션


특성이미지는 하나의 포스팅 글에 여러개의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을 때, 여러개의 이미지 중에서 대표해서 보여줄 이미지를 이야기 합니다.
특성 이밎 설정을 클릭해서 이미지를 첨부하거나 선택하면 됩니다.




공개하기 버튼


모든 설정이 끝나면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글의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개하기가 완료되면 '글이 발행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상단에 나타납니다.



또한 글이 발행되고 나면, 공개하기 옵션에서 공개하기 버튼은 업데이트 버튼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