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판 메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처음 나타나는 화면이 알림판 화면입니다. 왼쪽에 알림판 메뉴를 클릭해도 아래와 같은 알림판 화면이 나타납니다. 알림판은 대시보드(Dashboard)라고 생각하면 더 이해하기 쉬울수도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모든 현황을 한 분에 볼 수 있는 워드프레스의 상황실입니다. 자동차 계기판이 자동차의 전체적인 상황을 보는 곳이라 생각하면 알림판은 워드프레스의 전체적인 현황을 보는 워드프레스 계기판인 것입니다.



알림판, 외모 등의 용어가 아직은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가 보면 국제적인 시각에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인 워드프레스의 구조와 개념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MS 솔루션을 시간을 내서 공부하는 것은 절대 손해보는 일은 아닙니다. 현재까지는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블로그 플랫폼 시장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언제까지 국내 1위 일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알림판 화면 구성하기

오른쪽 상단에 화면옵션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알림판 화면의 구성을 재배치하거나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화면 옵션을 클릭하면 화면에 보여주기라는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에 보여주고자 하는 부분을 체크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체크하거나 해제함으로써 화면 구성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에 보여주기에서 빠른 임시글과 워드프레스 뉴스의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다음과 같이 체크 해제된 부분이 알림판 화면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판 화면 재배치하기

알림판의 각 항목을 재배치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만약 아래 사이트 현황 부분을 오른쪽 빈 점선 부분으로 옮겨 놓으려고 한다면, 사이트 현황 박스의 상단 제목바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댑니다. 그러면 마우스 커서가 십자 모양으로 변경이 됩니다.



마우스 커서가 십자 모양으로 변경된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스해서 옮겨 놓으면 됩니다.



사이트 현황 제목바 부분을 클릭해서 오른쪽 빈 점선 부분으로 드래그 합니다.
반드시 점선 부분에 옮겨 놓지 않아도 됩니다. 점선이 아니더라도 드래그해서 이동할 곳으로 옮기면 옯겨집니다. 직접 드래그 해보면 옮겨지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알게 됩니다.



사이트 현황이 오른쪽으로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배치를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간단하게 작업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이렇게 드래그를 이용해서 작업하거나 관리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메뉴나 플러그인등에서도 드래그를 이용한 작업이 많이 있어서 워드프레스는 관리자가 CMS를 관리하고 사용하기에 무척 편리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