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의 불청객 불퍼머


인터넷을 통해서 콘텐츠를 무단으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불펌은 언제나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자의 골치거리입니다. 자신의 사이트 콘텐츠를 다른 사람이 링크로 공유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불법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은 반갑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네이버나 티스토리등 블로그를 운영해서 이른바 파워블로거까지는 아니더라도 준파워블로거(대략 일방문자 5,000명 ~ 10,000명정도, 수치는 개인적인 생각) 수준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불펌과의 전쟁은 한차례 치루었을 것입니다.


주객이 전도된 황당한 사건


저의 경우에도 네이버 블로그 운영시에 황당한 일을 여러번 겪곤했습니다. 당시에는 이른바 제품 리뷰성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일방문객은 준파워블로그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운영했던 네이버블로그의 콘텐츠가 그대로 복사되어 제목만 변경되어서 다른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더욱 황당한 것은 원본인 제블로그는 검색이 되지 않고, 제 것을 복사한 불퍼머의 블로그 내용만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사건이었습니다.

저는 즉각 조치에 나섰습니다. 당장 저의 콘텐츠를 무단으로 도용한 블로거에게 댓글과 메일을 보냈고, 네이버 서비스팀에 해당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결국 네이버 서비스팀에서 검토 후에 불퍼머의 게시물을 내리고 저의 콘텐츠를 다시 정상으로 검색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 일로 저는 콘텐츠 보호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콘텐츠를 보호하자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자신의 사이트의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자신의 콘텐츠는 불법복사의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웹사이트상에서 불법 복사를 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마우스 드래그이고, 두번째는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해서 콘텐츠를 복사해가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콘텐츠를 보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기본적인 두가지 기능으로 콘텐츠 보안 강화를 한다면, 불법 복사에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두 가지 기능을 웹사이트에 적용하려면 기술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기술이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자바스크립트 코딩을 하지 않고 플러그인 설치와 활성화만으로 마우스를 이용한 콘텐츠 복사 방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복사 방지 파수꾼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플러그인 설치


여기에서는 WP Content Copy Protection & No Right Click 플러그인을 사용하겠습니다.
콘텐츠 복사 방지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관리자화면의 왼쪽 사이트바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wp content copy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첫번째 검색된 플러그인의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플러그인이 설치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해서 플러그인을 활성화합니다.




마우스 복사 방지 기능 확인하기


콘텐츠 보안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플러그인이 설치되고 활성화되었다면 바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해보거나 마우스 드래그를 해보면 됩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경고창이 뜨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또한 마우스 드래그해서 텍스트나 이미지를 복사하려해도 복사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