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화일인 sitemap.xml 화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생성된 사이트맵 화일을 티스토리에 첨부해서 사이트맵 첨부화일일 sitemap.xml 의 티스토리내에 경로를 확인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주소 알아내기


이제 생성된 sitemap.xml 화일을 티스토리에 파일로 첨부하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할 티스토리 sitemap.xml의 화일 경로를 알아낼 차례입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는 본문 편집기 화면에서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찾기 버튼을 클릭해서 sitemap.xml 화일을 아래 화면과 같이 첨부한 뒤에 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티스토리 글본문에 첨부합니다.



아래와 같이 글 본문에 첨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본문 편집기 오른쪽 상단에 있는 HTML 보기에 체크를 합니다. HTML 체크를 하면 글 본문이 HTML 형식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파일을 첨부한 곳으로 편집기 화면을 이동하면 티스토리 상에서 sitemap.xml 화일 경로가 아래와 같이 나타날 것입니다. 경로중에서 cfile이후부터 .xml까지 복사해둡니다.



즉 아래 경로에 붙이면 첨부화일의 전체 URL이 됩니다.

http://shuman.tistory.com/attachment/복사한경로를 여기에 붙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 제출시 사용할 경로는 => attachment/복사한경로 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하기

 
이제 남은 작업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일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Search Console 화면에 접속합니다. 아직까지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오른쪽에 Sitemaps 메뉴를 클릭합니다.





크롤링 > Sitemaps 관리 화면에 들어왔습니다. 오른쪽에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이 뜹니다. 이제 이곳에 티스토리에 첨부한 sitemap.xml 첨부화일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미리 복사해둔 티스토리 사이트맵 경로를 attachment부터 붙여넣은 뒤에 Sitemap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링크를 클릭합니다.


페이지가 새로 고침 되면서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웹페이지 2,669 개를 제출한 현황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 제출에 처리된 날짜가 표시되면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제출된 것입니다. 아직 색인 생성은 접수중에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구글 색인 로봇이 색인을 생성할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