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등록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사이트 인증과 사이트맵 제출만 제대로 된다면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사이트뿐 아니라 티스토리, 일반 웹사이트등 이용할 수 있는 훌륭한 웹사이트 관리 도구입니다. 여기에서는 티스토리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


구글 검색창에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한 뒤에 아래 오렌지 박스 부분을 클릭해서 구글 서비스에 들어갑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가입이 필수입니다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가입을 선행한 뒤에 진행합니다. 구글 서비스에 로그인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에 속성을 추가하는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속성 추가 버튼은 일종의 사이트 추가 버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URL을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사이트 URL을 아래와 같이 적으면 됩니다. 사이트 URL을 입력한 뒤에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소유권 확인하기


이제 티스토리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권장 방법과 대체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대체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방법 탭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는 대체 방법이 네 가지 정도 있습니다. 우리는 첫번째 방법인 HTML 태그를 이용해서 사이트 인증을 할 것입니다.  HTML 태그를 사용한다는 것은 티스토리 사이트에 구글의 인증용 HTML 태그를 심어서 구글에서 소유권을 확인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HTML 태그 라디오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 박스 부분의 HTML 태그를 복사해놓습니다. 복사한 HTML 태그 인증코드는 티스토리 HTML/CSS 편집 화면에서 사용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관리화면에 들어가면 왼쪽 메뉴 부분에 꾸미기 > HTML/CSS 편집 메뉴가 있습니다.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HTML 편집기 화면이 열립니다. 미리 복사에 놓은 HTML 태그를 HTML 편집기 화면에서 </head> 색션이 끝나는 앞에 아래와 같이 붙여넣은 뒤 저장버튼을 클릭해서 수정내용을 저장합니다.




HTML 태그를 티스토리 사이트에 붙여넣었으므로 이제 구글 웹마스터 도구 Search Console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소유자 확인을 한 뒤에 다음과 같은 화면을 통해서 사이트 소유권 인증이 된 것을 알려줍니다. 소유권 인증이 되었으니 티스토리 사이트가 등록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Search Console 관리 화면에서 티스토리 사이트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