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위한 최상의 도우미 Yoast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화 플러그인중에서 가장 유명한 플러그인은 현재 전 세계에서 백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Yoast SEO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포스팅을 작성하는 개별 글에서 가이드에 따른 최적화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콘텐츠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기능입니다. Yoast SEO는 작성하는 콘텐츠의 최적화 정도를 신호등 색상 표시로 알려주어서 현재 콘텐츠 최적화 상태를 판단할 수 있게합니다. 콘텐츠 작성이 잘되었다면 초록색 신호등으로 잘못 작성되었다면 빨간색 신호등으로 그리고 중간 정도면 주황색 신호등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콘텐츠의 포커스 키워드(Focus Keyword)와 메타 정보(Meta Description)를 입력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Yoast SEO 설치하기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yoast 라고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첫번째 검색된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겠습니다.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해서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Yoast SEO 사용하기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SEO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eneral 메뉴를 클릭합니다.



일반 설정 화면입니다. Start Tour 버튼을 클릭하면 플러그인의 사용법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설정을 디폴트 설정으로 원복하려고 한다면 Restore Default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두번째 탭인 Your Info 탭을 클릭하면 웹사이트의 이름을 지정 할 수 있고, 사이트가 기업이 운영하는 것인지 개인이 운영하는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항목의 정보를 설정하면 구글 검색엔진에게 전달됩니다.




개별 글화면에서 확인하기


이제 개별 글작성 화면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기존에 작성한 개별글 화면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화면 옵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에 보여주고자 하는 항목들이 디스플레이 됩니다. Yoast SEO를 볼 것이기 때문에 Yoast SEO에 체크를 합니다.



화면 옵션에 체크를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글 하단부에 다음과 같은 Yoast SEO 플러그인 박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콘텐츠 분석 정보에는 빨간색 신호등이 많습니다. 




최적화에 가장 중요한 콘텐츠 분석(Content Analysis) 영역


아래와 같이 콘텐츠 분석 영역은 Yoast SEO를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콘텐츠 분석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은 분석정보에서 제시하는 설명을 잘 읽어보고 자신의 콘텐츠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수정할 때마다 Yoast SEO 플러그인은 다시 콘텐츠 분석을 해서 녹색, 주황색, 적색으로 실시간 콘텐츠 상황을 표시합니다. 가능한 초록색이 많이 보이도록 해야겠습니다.



포커스 키워드 입력하기


포커스 키워드는 글의 주제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포커스 키워드를 입력해야 Yoast SEO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포커스 키워드 항목에 '워드프레스' 라고 입력합니다.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과 동시에 아래 콘텐츠 분석정보(Content Analysis) 부분이 동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초록색 신호등 불이 켜지면서 포커스 키워드가 입력되었다는 메시지와 포커스 키워드가 이전에는 사용된 적이 없어서 좋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포커스 키워드를 중복해서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기때문에 Yoast SEO가 가이드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콘텐츠 분석정보 가이드에 따라서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작성을 하면 아래처럼 적색으로 들어와 있는 콘텐츠의 대표 신호등 색상도 초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바뀌면 해당 콘텐츠는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것입니다.



메타 설명정보(Meta Description) 입력하기


메타 설명정보는 콘텐츠의 요약 정보입니다. 신문을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아래와 같이 메타 정보는 일종의 해당 기사를 축약한 정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Yoast SEO에서 메타 설명정보(Meta Description)은 아래 오렌지 박스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본문 내용이 디스플레이 됩니다. 그렇지만 콘텐츠를 제대로 요약하는 정보는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우스를 메타 설명정보 영역위에 가져다 놓으면 오른쪽 끝에 연필 모양의 수정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빈 창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콘텐츠를 요약하는 메타 설명정보를 작성하면 됩니다. 




메타 설명정보 자동 생성하기


메타 설명정보란에 매번 동일한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 반복적으로 입력하고 싶다면 템플릿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일괄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SEO > Titles & Metas 를 클릭합니다.



세번째에 있는 Post Types 탭을 클릭합니다. 글의 Meta description template 항목에 입력해놓으면 모든 글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Meta description template 항목에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를 입력을 하고 맨 아래에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다시 개별 글에가서 Meta Description 항목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템플릿 스크립트에 의해서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메타 설명정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