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란?


혼신의 힘을 다해서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였다해도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는다면 그 사이트는 생명력 없는 사이트가 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만든 사이트를 볼 수 있게 하려면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자신이 만든 사이트가 이미 유명한 사이트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경로는 구글, 다음, 네이버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서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를 만나게 됩니다.

위키피디아에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영어: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결국,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은 검색 엔진(구글, 다음, 네이버등)에게 내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작성하고 최적화 가이드에 따라서 웹사이트를 구축 및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 가지 검색엔진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구글 검색엔진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자체가 외국 태생이고 구글 SEO와 가장 잘맞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대부분 최적화 플러그인들도 구글 검색엔진을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의 중요한 이슈


자신이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 상위에 노출하고자 할 때의 Factor는 백여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네 가지로만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사항만 잘 지켜도 자신의 사이트가 상위 순위에 노출되고 검색될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 링크, 유명한 사이트 도메인에서 내 사이트가 참조나 링크 되게 하라!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이것입니다. 내 사이트가 좋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유명한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게시글에 링크를 걸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이것은 반복적인 선순환을 일으키는 최적화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명 사이트에 방문한 수많은 사용자들이 링크를 통해서 내 사이트에 들어올 것이고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 중에는 사이트 내에서 다른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글을 읽다가 좋은 콘텐츠를 만난다면 방문한 유저는 그 콘텐츠의 링크를 자신의 사이트나 유명 사이트 게시판 등에 링크를 걸게 됩니다. 이렇게 다른 사이트에 내 사이트에 들어오게 하는 링크를 외부링크라고 합니다. 

권위있는 사이트에서 링크한 외부 링크는 구글이 좋은 사이트라고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권위있는 사이트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유명 사이트나 공공기관 등의 사이트를 말합니다. 구글은 이런 외부 링크가 많이 걸린 사이트를 검색시 상위에 검색되도록 검색 순위 가중치를 주게 됩니다.





둘째, 콘텐츠를 잘 작성하라!

두번째 이슈는 첫번째 이슈와도 연결됩니다. 잘 작성된 콘텐츠를 가진 워드프레스 사이트만이 다른 사이트에서 외부링크로 참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광고를 노리기 위해서 기교성으로 작성한 사이트의 콘텐츠를 본 유저는 다시는 그 사이트에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는 웹사이트 콘텐츠가 넘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대충 만들어낸 콘텐츠는 특히 여기저기 넘쳐납니다.

최적화만을 노리고 대충 만들어낸 콘텐츠는 사람들이 실제 읽어보면 거짓임을 알수 있습니다. 글에 진정성이 있는지는 읽어보면 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단지 기계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구글 검색엔진은 날마다 진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최종 목표는 사람이 읽었을 때 가치없는 콘텐츠는 사람과 같이 가치없다고 판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정말 가치있는 콘텐츠를 사람과 같이 분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검색엔진의 인공지능(AI)은 인간과 유사한 판단력을 가지게 됩니다. 검색엔진 지능화의 발달로 머지않아서 기계인 검색엔진을 속이는 기교는 결국 스스로 무덤을 파는 일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시간을 들여서 제대로 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진 출처 : GIGAOM, Here are the robots ]




세째, 도메인 이름과 등록 기간을 신경쓰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계획인 있는 운영자는 호스팅 서비스는 물론이고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명을 생각할 것입니다. 도메인 이름을 작성시 좋은 가이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언급하겠습니다. (도메인 관련 내용은 이후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도메인을 작성할 때 중요한 두 가지는 가능하다면 자신의 사이트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에 대한 내용의 단어가 도메인에 포함되는 것과 도메인의 등록 기간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입장에서 1년짜리 도메인과 5년에서 10년짜리 도메인을 놓고 본다면 도메인을 5년에서 10년 신청한 사람은 정말 미리 비용을 지불하고 오래갈 사이트를 정성것 만들 것이라는 판단을 하게됩니다. 1년짜리 도메인은 1년 쓰고 버리는 도메인이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생각하니 구글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네째, 웹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키라!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페이지 로딩시간이 오래걸리는 사이트는 고객을 떠나게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사용자도 느린 사이트를 싫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역시 느린 사이트는 상위 노출 순위를 낮추게 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자는 주기적으로 웹사이트 속도와 성능 튜닝을 위해서 노력해야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정기적으로 플러그인 최적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관련 포스팅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