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초기화 및 복구 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언제나 마주치는 일이 있는데요. 바로 오랫동안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설치한 프로그램들이 늘어날수록 컴퓨터 속도가 점점 떨어지는 일입니다.

Windows 10으로 넘어오면서 XP나 Windows7 등 이전 버전에 비해서 이런 고질적인 문제가 많이 개선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윈10도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속도이슈에서 자유롭지는 못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클린 프로그램으로 속도 개선을 해보려해도 100% 개선이 되지는 못합니다.

 

더구나 바이러스나 애드웨어등 여러가지 프로그램 충돌로 시스템이 오작동을 한다면 난감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럴때 할 수 있는 방법은 깔끔하게 윈도우10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이 방법이 속도 개선에는 가장 효과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빽업은 중요합니다!


일단, 윈도우10 복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자료에 대한 빽업은 필수입니다. 만약 파티션을 나누어 놓으셨다면 운영체제가 깔리지않은 드라이브에 자료를 빽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파티션으로 나뉘어져있지 않다면 외장하드등에 Back Up을 진행해주시구요.


빽업이 다되셨으면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먼저, 윈도우키를 누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맨 왼쪽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Windows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맨 아래쪽에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이곳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 빽업,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제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오른쪽에서 윈도우가 최신버전인지 업데이트 상태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초기화를 진행할 것이므로 왼쪽 '복구' 메뉴를 선택하여 주세요.


이제 이 PC 초기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옵션을 신중히 선택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옵션 선택을 진행하는데요.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개인 파일이 유지됩니다.


그렇지만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면 개인 파일이나 앱, 설정등이 모두 제거됩니다. 장점이라면 공장초기화 상태처럼 Windows가 깨끗하게 설치된다는 점입니다. 옵션중 두번째를 선택해주세요.


PC에 드라이브가 두 개 이상 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는데요. 우리는 첫번째 Windows 설치 드라이브에서만 제거하겠습니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파이션을 나누어놓았을 때 두번째 옵션을 선택하면 빽업 받았던 중요 데이터 자료가 모두 날라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브도 정리하시겠어요? 옵션에서는 두번째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하여줍니다. 안전하게 컴퓨터를 공장초기화 상태로 만드는 것이 Windows10 속도를 가장 빠르게하는 방법입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버튼만 누르면  Windows 처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먼저 마지막으로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빽업이 모두 되었는지 다시한번 생각해보신 뒤에 초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운영체제 속도가 이전보다 놀랍게 빨라진 것을 체감 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지금까지 윈도우10 초기화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데이터 Back up은 먼저 꼭 확인하신뒤 진행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