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재학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이 졸업한 학교에 방문했어야 했는데요. 특히 바쁜 일상가운데 거주하고 생활하는 지역과 학교의 거리가 멀다면 보통 난감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전혀 그럴필요가 없는데요. 인터넷만 연결되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숙사 생활을 하시거나 집과의 거리가 멀어서 방학때에는 주로 집에 내려가신 상황에서 서류가 필요할 때는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설명드릴테니 편리하신 것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재학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은 민원24에서


먼저 포털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해서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민원24는 생활하면서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자주 발급하게 되는 주민등록등초본이나 전입신고등 여러가지 처리해야하는 업무를 인터넷으로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무척 자주 이용하는 홈페이지구요.


일단, 여기에서 지금 우리가 필요한 기능은 여러 메뉴 중에서 '민원안내 - 분야별민원'을 선택하여 주세요.


분야별 민원은 5천여종의 민원을 처리하거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민생활, 생활환경, 국가인프라, 사회복지, 국민건강등 크게 10개의 민원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지식활동'을 클릭합니다.


지식활동 메뉴에는 초중고등교육과 관련된 민원 업무가 리스트업되는데요. 밑줄이 처진 민원사무는 온라인 신청만 가능한 민원업무입니다.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대학교 재학 증명'도 밑줄이 처져있는데요.


그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인터넷상으로 프린트까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신청만 되고 지정한 수령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세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신청을 인터넷으로하면 발급기간에서 3시간내에 발급을 진행하게 됩니다. '신청하기'를 누르세요.


먼저 로그인이 되어있어야 되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이 되면 민원 신청서를 작성하는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면 학교와 전공학과, 졸업년도, 학번등을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필수 입력항목에는 별표시가 되있으니 꼭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제 교부기관을 검색할 차례인데요. 검색 버튼을 눌러서 찾으시면 됩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한 뒤에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수령방법은 방문후수령이고 후불입니다. 만약 프린트를 원하시면 이 방법으로는 않되는데요.


두번째 방법, 프린트까지 되는 발급은 웹민원센터에서


만약 재학증명서 인터넷발급시에 프린트까지 되는 발급을 원하시면 다음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포털에서 웹민원센터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나오실꺼에요.


그럼 웹민원센터를 이용하시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먼저 홈페이지 중간에 있는 검색입력칸에서 원하는 대학이름을 넣고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학교가 나올 것입니다. 저는 숭실대학교로 검색하였습니다. 대학교가 검색되고나면 그곳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증명발급 플러그인 설치창이 뜨실꺼에요.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그러면 플러그인이 설치되고 나서 해당 학교사이트로 이동됩니다. 물론 숭실대학교는 아래 화면처럼 나오지만 다른 대학은 해당 학교의 홈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따라서 다르게 나오겠습니다. 숭실은 아래 화면과 같이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증명서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수수료는 대학마다 틀립니다. 어떤 곳은 무료인 곳도 있지만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웹민원센터를 이용하고 싶어도 지원이 않되는 학교도 있으니 자신의 대학교가 지원되는지 앞전에 설명드린 검색창에서 확인해보셔야 하구요. 그럼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