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pdf 변환 초간단 방법

요즈음은 문서작업을 할 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Word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데요. 아직까지 관공서나 공공기관 그리고 학생들사이에서는 한글 2014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문서작업 할 때 대표적인 국산 소프트웨어인 한컴오피스 제품을 많이 이용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어려운 소프트웨어기반 중소기업을 살리는 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런데 hwp 문서를 간혹 pdf로 변환해서 보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혹은 여러가지 문서 형식으로 변환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않아도 편리하게 사용가능한 hwp pdf 변환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램 하나면 해결이 되는데요. 바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지 피디에프 에디터 3.0(ezPDF Editor 3.0)입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제작사인 유니닥스에서 해당 버전을 한시적으로 무료로 공개하고 있으니 무상으로 제공할 때 설치해서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이지피디에프에디터3.0'라고 입력하고 검색한 뒤에 아래와 같이 공식자료실로 들어갑니다.

이제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로 이동되는데요. 먼저 프로그램을 내려받기 전에 라이선스 사항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범위가 개인에게는 프리웨어 제품이지만 기업이나 관공서에서는 구매해서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좀더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개인에게 무료이기는 하지만 비상업적 목적의 개인사용자와 국내 대학생 및 대학교 교직원에게는 무료로 배포되고 있스비다. 대학 교직원은 직장을 다녀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하시구요.
이 제품은 pdf를 hwp, MS 오피스 문서로 역변환 및 병합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내려받은 실행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이지피디에프에디터3.0 설치하기

ezPDF Editor 설치 팝업이 뜨게되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소프트웨어의 사용권 계약에 대한 내용이 나타나는데요. 내용을 확인한 뒤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진행과정 중간에 다음과 같이 'HWP2014 Converter를 설치하였습니다'라는 팝업이 뜨게됩니다. 이 기능이 바로 hwp pdf 변환 프로그램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마침'을 눌러주세요.

윈도우에 시작버튼을 누르니 최근에 추가한 앱이 두가지가 보입니다. 



먼저 '아래아한글 PDF변환기 설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다음과 같이 '아래아 한글 변환 모듈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특별히 설정할 것은 없습니다.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정도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이지피디에프에디터3.0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이지피디에프에디터3.0로 hwp pdf 변환하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ezPDF Editor가 다음과 같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심플 팝업이 먼저 뜨는데요. 신규 문서를 만들거나 병합도 가능합니다. 이제, 우리는 변환을 할 것이기 때문에 샘플 한글 문서를 준비해주세요.

저는 다음과 같은 지난 포스팅 내용으로 샘플 문서를 준비하였습니다.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참조글을 참고바랍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문서 Convert를 할 차례인데요. 아래 'PDF 변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팝업 화면이 뜨게되는데요.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필요한 한글 문서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하단의 'PDF 변환'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진행상태에서 'PDF 생성 시작' 상태가 나타나면서 '인쇄 중입니다' 메세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인쇄라는 의미는 종이로 프린트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PDF 문서로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이 얼마지나지 않아서 진행상태가 '완료'로 뜨면 문서 생성이 끝난 것입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PDF 문서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윈도우 탐색기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문서가 제대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문서를 클릭하니 어도비 아크로뱃리더(Adobe Acrobat Reader DC)가 실행되면서 정상적으로 문서가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크로뱃리더 DC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무료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를 피디에프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네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