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확인법 간단방법 3가지


컴퓨터의 그래픽카드는 내장형과 외장형으로 나뉩니다. 내장형은 그래픽카드가 메인보드안에 내장되어있는 경우로 일반적으로 인텔 HD 그래픽카드를 말합니다. 외장형 그래픽카드의 대표 주자로는 엔비디아(nVIDIA)에서 만든 지포스(GeForce)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등 전문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3D MAX, 어도비 제품군등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는 그래픽카드의 자원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컴퓨터의 작업속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오늘은 간단한 그래픽카드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릴때 속도가 느려져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현재 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서 내장형 그래픽카드로 부족하다면 지포스등의 외장형 카드를 추가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세 가지 방법을 설명드릴테니 편하신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실행창이나 검색창을 활용한 그래픽카드 확인법


첫번째 방법은 윈도우의 실행창이나 검색창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윈도우 실행창을 열고 'dxdiag'를 입력한 뒤에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실행창이 나오게 하려면 단축키로 윈도우키와 대문자R키를 함께 누르세요)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굳이 실행창을 열지 않고 시작단추 옆 검색창에서 'dxdiag'를 입력해도 됩니다. 입력하는 순간 아래 그림처럼 dxdiag 프로그램이 뜨게 드면 클릭하면됩니다.


DirectX 진단도구 팝업이 뜨게 되면 상단의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하니 다음과 같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는 내장형인 인텔 HD 그래픽스로 확인되었네요.


바탕화면 디스플레이 설정 이용하기


두번째 그래픽카드 확인법은 바탕화면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바탕화면 단축키는 윈도우키와 영문D키를 함께 누르면되니 참고하세요. 
바탕화면이 나오면 아래 그림처럼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메뉴를 띄운뒤에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를 누릅니다.


디스플레이 사용자 지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쪽에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를 누릅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의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 '어댑터 속성 표시' 메뉴를 누릅니다.


어댑터 속성 정보 팝업이 나타나면서 그래픽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p chip을 통한 그래픽카드 확인법


마지막은 3dp chip 프로그램을 통해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세번째 방법을 사용하려면 먼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겠죠? 3dp chip 설치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3dp chip은 그래픽카드외에도 CPU나 메인보드등 전반적인 하드웨어 정보와 윈도우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니 득템하시기 바랍니다.


3dp chip이 설치되어 있다면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세 가지 그래픽카드 확인법 중에서 편리한 방법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