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개발환경의 구성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개발 환경을 구성할 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 개발환경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래 세 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 개발환경 필수 삼요소

1) 데이터베이스(MySQL, MariaDB)
2) 웹서버(아파치)
3) 웹프로그래밍 개발 언어(PHP)

워드프레스를 구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위의 세 가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가 MySQL, 아파치, PHP를 개별적으로 세팅하는 것은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토셋을 이용하면 세 가지 웹개발환경 구성은 간단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오토셋에 대한 설치 및 환경 구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바랍니다.



오토셋으로 환경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서 웹사이트 제작에 들어갈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코딩작업을 하지 않고 손쉽게 웹사이트나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지만, 실제로 웹사이트의 디테일을 손대게 되면 PHP 프로그래밍은 필수가 되게됩니다.

PHP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결국 코딩을 편리하게 하기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에디터 프로그램을 찾아 사용하게 됩니다. 요즈음에 에디터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퍼블리셔나 디자이너가 선호하는 에디터 프로그램은 서브라임 텍스트입니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정말 훌륭한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외에 한가지 더 추천하고 싶은 개발도구는 바로 이클립스입니다.
이클립스는 자바 진영에서 가장 호평받는 훌륭한 IDE 개발도구입니다. 그렇지만 PHP나 다른 개발환경도 지원합니다.

이클립스를 사용하면 디버깅 도구등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으로 개발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클립스로 워드프레스 개발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로 워드프레스 개발환경 구성하기 - 이클립스 PHP Developer 설치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이클립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클립스 사이트에서 아래 화면에 연두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64bit 메뉴를 클릭합니다.




64 bit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이클립스 인스톨러가 다운로드 됩니다.
(이때 JDK 1.7이나 JRE 1.7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클립스 인스톨러를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인스톨러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Eclipse IDE for PHP Developers를 클릭합니다.



PHP용 이클립스를 설치할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에서는 c:\dev 폴더를 만들고 그안에 eclipse를 설치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폴더를 설정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의에 관한 내용입니다. Accept Now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IDE for PHP Developers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 인스톨이 완료되고나면 LAUNCH 버튼이 보입니다.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작업폴더를 지정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웹서버의 도큐먼트루트 경로를 설정하면 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해서 오토셋의 Document Root 경로인 public_html 폴더를 선택합니다.
폴더의 선택이 완료되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PHP용 이클립스 구동되고 있습니다.



이제 이클립스의 구동이 완료되었습니다. 우측의 Workbench를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개발환경인 Workbench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이클립스 PHP 프로젝트 만들기


새로운 PHP 프로젝트 만들기 위해서 File > New > PHP Project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이름 wordpress-eclipse 입력하겠습니다.
그리고 JavaScript Support 항목에서 Enable Javascript에 체크한 뒤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figuration은 그대로 두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폴더에 wordpress-eclipse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build path 항목을 확인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개발 화면의 왼쪽 PHP Explorer에 wordpress-eclipse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어떻게 폴더가 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로컬 컴퓨터의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이클립스와 동일하게 파일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사하기



이제 wordpress-eclipse 폴더에 다운받은 워드프레스 4.2.2 버전을 모두 복사해서 아래 화면과 같이 붙여넣습니다.






현재 이클립스에서보니 아직 PHP Explorer 화면에는 복사한 소스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클립스 화면에서 리프레쉬의 단축키인 F5 키보드를 누릅니다.
F5로 리프레쉬를 하면 이클립스는 Building workspace 를 진행하면서 소스를 가져옵니다.



이클립스가 소스를 모두 가져왔습니다. 이로써 이클립스에 워드프레스 소스를 모두 가져왔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클립스에서 아파치 서버 연결을 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