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에 요일을 표시해보자


회사에 출근해서 바쁜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사실 날짜를 잊고 지낼때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직장에서 매일 매일 발생하는 일을 처리하고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만도 하루는 짧기 그지 없습니다. 저역시 바쁘게 일을 처리하다보면 오늘이 몇일인지 까먹고 살때가 태반인데요. 그럴때는 몇일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이어리를 펼쳐들거나 캘린더를 보게됩니다.


만약,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때는 윈도우10 작업표시줄에 디폴트로 표시되어있는 날짜를 확인하는 것이 편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다음 그림과 같이 작업표시줄에는 날짜는 나오지만 요일은 나오지 않죠? 그래서 저도 무슨 요일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결국 아래 그림과 같이 날짜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서 확인을 하는데요.


매번 이렇게 클릭을 해서 무슨 요일인지 확인하는 것이 이제는 불편하더라구요. 그렇지않아도 회사일이 많은데 말입니다. 흑~!
그래서 오늘은 아예 작업표시줄에 요일을 디폴트로 설정하는 윈도우10 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하니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을꺼에요.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윈도우10 설정 화면 들어가기


먼저 설정화면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윈도우 시작버튼 옆의 검색창에서 '설정'을 입력해서 검색합니다. 


검색창에서 설정으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설정' 아이콘 항목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제 'Windows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중간의 '시간 및 언어' 아이콘을 누릅니다.


날짜 시간 세팅은 이곳에서


이제 시간이나 언어관련 세팅을 할 수 있는 설정화면으로 이동을 하게됩니다. 



이 화면의 디폴트 상태에서 마우스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다음 그림과 같이 '관련설정' 메뉴 아래에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을 누릅니다.


이제 화면 UI가 약간 윈도우7 형태의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화면이 뜨는데요. 이곳에서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 메뉴를 눌러주세요.


국가 또는 지역관련 설정을 할 수 있는 팝업이 뜨게됩니다. 여기에서 하단부에 있는 '추가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 설정'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형식 사용자 지정'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다음과 같이 '날짜'탭 부분을 클릭합니다.


표기법으로 요일을 자신에 맞게 표시하자


날짜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날짜 형식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요일에 대한 표시법이 두 가지인 ddd와 dddd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기법을 먼저 ddd 타입으로 설정하기


그럼 먼저 아래 표시한 것과 같이 '간단한 날짜' 항목의 입력칸 맨 뒤에 'ddd'를 추가합니다.



즉, 표시형식을 'yyyy-MM-dd ddd'로 세팅하는 것이지요. 수정이 끝나면 하단부의 '적용'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작업표시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날짜옆에 요일이 '월'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기법을 dddd 타입으로 설정하기


이제 '간단한 날짜' 항목 입력칸의 맨 뒤에 'dddd'를 입력합니다. 즉, 'yyyy-MM-dd dddd'로 수정이 완료되면 하단부의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작업표시줄의 요일이 다음과 같이 '월요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팁 한가지 더


지금까지는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에서 제안하는 표기법 두 가지를 실습해 보았는데요. 그렇지만 사용자 나름대로 표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작업표시줄에 나는 2017-04-17 [월] 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하고 싶다면 yyyy-MM-dd '['ddd']' 과 같이 텍스트를 편집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즉, 임의로 추가하고자하는 문자를 콜론(')으로 묶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윈도우10 작업표시줄에 요일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일할때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