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홈 무료 호스팅으로 웹사이트 만들기

닷홈 무료 호스팅으로 웹사이트 만들기


과거에는 국내에도 여러 무료 호스팅 서비스가 존재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근래에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웹호스팅 업체중에서 무료 웹호스팅을 제공하는 곳은 닷홈이 거의 유일한 것 같습니다. 닷홈 무료 호스팅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웹호스팅을 통해서 처음 홈페이지나 웹사이트를 구축해보려하는 사용자나 소상공인, 창업을 준비하는 직장인, 학생에게 무척 유용합니다.


물론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서비스 용량이 적기는 하지만 무료 호스팅으로 웹사이트 제작 연습을 해보고 추후에 용량을 증설해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은 닷홈으로부터 어떠한 지원이나 받지않은 자발적인 포스팅임을 밝힙니다.


닷홈 무료 호스팅 이용 절차


그럼, 닷홈 무료 호스팅을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닷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우리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는 것이므로 닷홈 홈페이지 메뉴에서 '웹호스팅 - 무료 호스팅' 메뉴를 클릭합니다.


무료 호스팅 메뉴를 클릭하면, 무료 호스팅 서비스에 대한 안내 사항이 나옵니다. 닷홈은 창업때부터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지켜왔고, 현재 국내 최대의 무료 호스팅 서비스라는 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2번이 지시하는 '무제한 웹호스팅 FREE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않됩니다. '무제한 웹호스팅 FREE' 서비스는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는 서비스입니다. 2번 버튼을 누르지 않고 마우스로 화면을 조금더 아래로 내립니다.




마우스로 화면을 조금 내리면 아래와 같이 무료호스팅을 신청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과 오른쪽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왼쪽은 기본적인 무료 호스팅신청이고 오른쪽의 무료호스팅 Like+ 서비스는 닷홈 페이스북에 좋아요를 클릭하면 디스크와 트래픽 용량을 3배로 늘려주는 서비스 입니다. 

여기에서는 왼쪽의 기본적인 무료 호스팅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무료호스팅 Like+도 신청 방법이 동일하니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닷홈 페이스북에 좋아요를 클릭하고 오른쪽을 이용하면 됩니다.


무료 호스팅을 신청할 때, 공간만 설치할 수도 있고 호스팅 공간에 워드프레스나 XE, 제로보드, 그누보드등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을 설치할 수 도 있습니다. 차이점은 공간만 설치할 때는 말그대로 공간만 부여되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해야합니다. 



따라서 초보자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나 XE등 CMS를 선택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CMS 선택하고 설치하면 자신만의 서버 공간을 부여받고 그 공간에 홈페이지(웹사이트)가 바로 설치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워드프레스 한글 버전을 설치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워드프레스를 클릭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로그인후 이용가능하다는 안내 팝업이 뜹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회원가입'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회원 가입 정보를 모두 입력한 뒤에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안내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을 한 뒤에 조금전 한 것처럼 '웹호스팅 - 무료 호스팅' 메뉴를 클릭해서 닷홈 무료 호스팅 신청하기 화면으로 이동해서 워드프레스 한글버전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료 호스팅 안내문이 나오는데, 안내문을 읽고 동의사항에 체크하고 아래 무료호스팅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호스팅 신청 화면


무료호스팅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웹호스팅을 신청하는 페이지로 넘어옵니다. 담당자 정보와 계약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번에는 웹호스팅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FTP 아이디와 비밀번호, 그리고 DB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추후에 웹사이트 관리시 필요하니 잊어버리지 않도록 다른곳에 잘 적어둡니다.

워드프레스 한글 설정 정보부분은 바로 호스팅 공간안에 설치되는 자신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홈페이지)에 로그인하는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관리자 이메일은 비밀번호 분실시 사용하므로 반드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적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무료계정 사용정책 동의에 클릭한 뒤, 이메일 인증을 하고 메일로 발송된 인증코드을 입력한 뒤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료 호스팅 설치가 진행중이다는 메세지가 뜨고 있습니다. 10초 정도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무료 호스팅의 설치가 완료되었고, 아래 그림 3번과 같이 자신이 신청한 아이디에 해당하는 계정으로 아이디.dothome.co.kr 형태의 홈페이지(웹사이트) 주소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무료로 제공되는 나만의 닷홈 웹사이트를 확인하겠습니다. 4번 마이닷홈 메뉴를 클릭합니다.



닷홈 관리자 화면, 마이닷홈


마이닷홈 메뉴를 클릭하면 관리자 화면인 마이닷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  현재 등록된 호스팅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호스팅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그림의 5번과 같이 내가 신청한 닷홈 무료 호스팅의 HDD 용량과 트래픽 사용량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에 신청할 때에 CMS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는데 워드프레스는 6번 도메인 계정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6번 도메인 이름으로 내가 설치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열리는 것입니다. 6번을 클릭하겠습니다.


특별한 작업없이 자동으로 CMS인 워드프레스 한글 버전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시 기본 테마가 설치되어서 단순해보이지만 파워플한 기능을 보유한 CMS입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더 공부하기 원하는 분들은 제 블로그 메뉴에서 워드프레스 부분을 참고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예전 닷홈 유저
    • 2018.02.10 02:08
    닷홈 사용했던 유저입니다. 닷홈은 제가 사용했던 호스팅 업체중 정말 최악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제한 호스팅 서비스 이용했는데 글을 작성하고 페이스북에 링크 게시했는데 외부 링크를 걸어서 사용할 수 없다는 약관을 위반했다고 계정을 차단시켰습니다.

    무제한 웹 호스팅 서비스의 타겟을 블로그 유저로 안내했는데 블로그 유저가 페이스북에 링크 게시 하는게 약관을 위반한 링크 게시냐고 전화로 문의 했더니

    1:1 문의 게시판에 문의하라고 하고 1:1 문의 게시판에 문의하니 잘모르겠다고 합니다.

    의사소통이 진행이 안돼서 답답한 마음에 AWS로 워드프레스 셋팅하고 옮겼습니다.
    닷홈 싼가격에 혹해서 사용했던게 결국 더 큰 돈낭비 시간낭비로 이어졌습니다.

    고도몰, 카페24, 후이즈 같은 검증된 호스팅업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도메인 구매해야 해서 결국 유료임 ㅋㅋㅋㅋ 세상에 공짜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