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특정업체와 상관없으며 특정업체를 광고하기 위한 포스팅이 아님을 밝힙니다. 특정업체에서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개인적으로 확인 및 사용하고 검토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웹호스팅 선택의 잣대 - 비용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웹호스팅뿐아니라 일반적인 다른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은 호스팅 비용입니다.

웹호스팅에 대한 설명과 국내에서 일반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페24, 가비아, 닷홈에 대한 호스팅 비교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바랍니다.


만약 자신의 웹사이트가 호스팅 서버의 사양이 그리 중시되지 않는다면 위의 업체 비교 내용만 확인하고 호스팅 업체를 선정해도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웹호스팅 서버의 사양이 높아야 된다면, 상황은 조금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호스팅 사양에 대한 문제는?


호스팅 사양에 대한 문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개발을 예로 들겠습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로컬컴퓨터에서 오토셋을 활용해서 워드프레스를 개발합니다.
문제는 개발이 완료된 워드프레스 화일을 호스팅 업체의 운영서버에 이관할 때 오류 발생으로 나타납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로컬컴퓨터에서는 모든 테스트를 끝냈지만, 운영서버에 반영하는 시점에서 MySQL과 PHP 버전이 상이함으로 인해서 운영계 데이터베이스인 MySQL에 데이터가 제대로 이관되지 않거나 때에 따라서는 데이터베이스에는 제대로 이관이 되지만 웹브라우져에서 웹사이트 구동이 제대로 되지 않고 화면이 깨지는등 오류가 발생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로컬컴퓨터의 개발환경을 운영서버환경과 맞추는 것입니다. 로컬컴퓨터 호스팅 업체의 운영서버인 아파치, PHP, MySQL 버전과 동일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개발을 한다면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워드프레스 개발환경과 운영서버환경의 버전 차이


워드프레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요즈음에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로컬 개발환경 도구는 오토셋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오토셋 버전은 오토셋8이나 오토셋9 입니다. 오토셋8과 오토셋9은 워드프레스 4.2 버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4.2 버전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인 MySQL은 5.6 버전이 설치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4.2 버전을 사용해서 설치해서 개발을 하게되면 데이터베이스인 MySQL의 데이터베이스 캐릭터섹(Charset)은 utf8mb4로 저장됩니다.
이미 모든 개발을 완료하였다면, 모든 데이터는 utf8mb4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utf8mb4는 MySQL 5.5.3 버전부터 새롭게 지원되는 DB캐릭터셋으로 기존의 utf8에 비해서 모든 유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대신에 MySQL 버전이 5.5.3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그 보다 낮은 버전에서는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낮은 MySQL 버전으로 개발을 다시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MySQL 5.5.3 이상을 지원하는 가성비 웹호스팅 찾기


제일 좋은 방법은 MySQL 5.5.3 이상을 지원하면서 비용도 저렴한 가성비 높은 호스팅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국내 호스팅 업체들이 기본적으로 MySQL 5.5.3 이상 버전을 지원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호스팅 업체에서는 MySQL 버전을 MySQL 5.x 로 표기하곤 합니다. 그렇지만 5.x 로 표시한 경우 5.0, 5.1 버전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5.x 버전은 5.5 이하인 경우라 보면 됩니다.

MySQL 5.x로 표시되어도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상위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MySQL 5.6 을 제공하는 업체를 찾는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MySQL 5.6 버전을 지원하는 것 관련해서 모든 업체를 다 찾아볼 수도 없어서 제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호스팅 업체들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확인해본 업체는 카페24, 닷홈, 가비아, 후이즈, 아이비호스팅입니다.
업체 선정의 기준은 연간 서비스 비용이 2만원 내외이면서 MySQL 5.6을 지원하는 호스팅 업체입니다. 그럼 한 업체씩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24 호스팅


국민 호스팅인 카페24의 경우에는 일반형이 11,000원으로 제가 찾으려는 가격대의 서비스입니다.



그렇지만 MySQL 버전은 5.x 로 표기됩니다. 기본적으로 MySQL 5.6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닷홈 호스팅


닷홈의 경우 64bit 웹 1.5G 서비스가 가격대에 적합합니다.




닷홈 역시 카페24와 마찬가지로 MySQL 을 4.x, 5.x 버전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5.6 버전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비아 호스팅


가비아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전용호스팅이 MySQL 5.6을 지원합니다. 그렇지만 월 사용료가 9,500원으로 년간 할인가로 95,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저의 예상 비용을 초과합니다.





가비아는 MySQL 5.6을 지원을 명기하고 있습니다.



후이즈 호스팅


후이즈는 비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도 년 14만원선을 지불해야 합니다.



후이즈는 MySQL 5.1을 지원합니다.




아이비호스팅


아이비호스팅은 IVY 2G의 경우에 년간 12,000원의 저렴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MySQL 5.6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ySQL 뿐아니라 아이비호스팅은 SSD 계정용량도 넉넉하고 저렴한 가격에도 고사양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웹호스팅 비교 정리표


마지막으로 가성비 웹호스팅 업체를 조사한 것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성비 웹호스팅 선정에 참고바랍니다.


카페24
닷홈
가비아
후이즈
아이비호스팅
연간 서비스 비용
13,200원
10,200원
95,000원
141,600원
12,000원
MySQL 버전
MySQL 5.x
MySQL 4.x, MySQL 5.x
MySQL 5.6
MySQL 5.1
MySQL 5.6
가성비 호스팅 추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