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래, 세상의 변화속도가 빨라졌다


세상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도 예전과 다르게 확실히 빨라졌다. 과거에는 한 가지 기술로 3대가 먹고 살 수 있는 시대였다. 그래서 가업으로 기술을 전수해서 할아버지와 아버지, 자식 세대가 대대로 먹고 사는데 걱정이 없었다. 그런데 요즈음은 다르다. 핵심 기술을 배운다 할지라도 5년이 지나면 이미 구 시대의 기술로 전락한다. 


특히 IT 분야의 경우 5년이라는 기간도 길어서 1~2년만 지나면 새로운 기술이 나오기 때문에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한다. 이제 IT 기술을 뛰어넘어 사회와 산업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세상은 급변하는데 우리는 살아가야한다.

급변하는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세상을 보는 통찰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세상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 것이며, 나는 직업과 일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해야하는지를 빠르게 판다하고 실행에 옮겨야 하는 시대이다.

우리에게 한 가지 위안이 되는 소식은 세상에는 변하지 않는 것과 변하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것은 인간이 살아온 역사속에 감추어진 세상의 법칙이다.


세상의 법칙이란 자연의 섭리, 인간 관계의 진리, 인간 본성의 진리등이 있다. 이런 세상의 법칙은 역사를 통해서 볼수 있듯이 변화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살아온 발자취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변하지 않는 속성 덕분에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도 역시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변하지 않는 것이 세상의 법칙이라면 변하는 것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트렌드이다. 사람들은 시대에 따라서 특정 방향으로 쏠린다. 모든 사람들이 몰려가는 방향이다.


어떻게 통찰력을 강화할 수 있을까?


과거 세상에서 비범한 일을 수행했던 사람들은 어떻게 세상을 꿰뚤어보는 통찰력을 지닐수 있었을까? 우리는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에게 나타나는 사고와 판단력은 경험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경험은 간접 경험과 직접 경험으로 나눌 수 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만나는 사람과 살아가면서 접하는 모든 일은 직접 경험이다.
그렇지만, 직접 경험에는 한계가 있다. 나 라는 존재가 시공간에 머물수 있는데에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평범함을 뛰어넘는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간접 경험은 반드시 필요하다.


간접 경험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독서이다. 독서 뿐아니라 신문이나 인터넷등 다른 사람들이 살아왔던 과정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읽기는 좋은 간접 경험 재료이다. 요즈음은 유튜브 동영상이 생활 깊숙히 파고들었다. 그렇지만 다량의 정보를 학습하는데에는 텍스트가 영상보다 효율적이다.

세계적인 투자 귀재인 워런 버핏은 지금의 자신이 있는 것은 독서라고 말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는 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스노볼'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사람들이 어째서 자기 눈앞에 뻔히 보이는 사실을 보지 못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독서는 통찰력을 기르는데 유익한 도구이다


워런 버핏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통찰력을 지녔다. 그의 비법에 궁금했던 사람들이 그에게 질문했다. "지금의 당신이 된 비결은 무엇입니다?" 워런 버핏은 단 한 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말했다. "읽고, 읽고, 또 읽으세요" 

워런 버핏이 세계적인 투자자가 되는 중요한 비법은 독서였다. 읽고 또 읽으라고 강조한 것은 그냥 시간 때우기식의 독서가 아니라, 최선을 다해서 많이 읽으라는 조언이다.


독서를 포함한 읽기는 수많은 저저와의 만남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겪었던 시행착오와 경험, 교훈을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은 위대한 저자들과의 1:1 만남을 통해서 개인 지도를 받는 것이다. 책을 펴서 읽어나갈 때 저자는 내 앞에서 나에게 질문하고 나의 생각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책을 펼쳐드는 순간 나의 사고가 동작하는 것이다. 이런 독서의 훈련과 학습은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갖추게한다.

종이 신문의 장점은 생각보다 크다


독서가 통찰력을 갖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신문 읽기는 트렌드를 확인하는 좋은 읽기 자료이다. 매일 배달되는 신문의 지면은 상당하다. 신문 지면의 모든 텍스트를 다 읽고 소화하면 좋겠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다. 신문은 훑어보다가 핵심적인 기사만 집중해서 읽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 때 기왕이면 신문은 종이 신문을 권장한다. 물론 인터넷 신문에도 모든 기사가 다 들어가있다. 그렇지만, 인터넷을 통해서 신문을 보면 전체를 보기가 어렵다. 대게 특정 사건에 대해서 집중된 기사만 읽을 수있다. 




요즈음에는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많이본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네이버에 들어가서 뉴스를 확인하는 것이다. 포탈 사이트들은 뉴스를 주제별로 묶어 놓는다. 그렇지만 몇 번 읽다보면 언론사만 틀리지 특정 이슈에 기사들이 몰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사한 기사들이 많다.
전체적인 숲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지엽적으로 나무만 보게된다는 뜻이다.

종이 신문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가독성이다. 아직까지 스마트폰이나 E-book 리더기등 디지털 기기로는 종이신문의 가독성을 뛰어넘기 어렵다. 
디지털 기기는 순차적이다. 예를 들어서 전체 신문의 기사가 하루에 100개라고 가정할 때 디지털 기기에서는 100번의 Next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서 각각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만, 종이로된 신문의 가장 큰 장점은 훑어읽기가 된다는 점이다. 훑어읽기의 장점은 종이책도 동일하게 지니고 있는 특성이다. 디지털 기기처럼 100번의 Next 버튼을 클릭할 필요없이 손에 집어들고 슥슥 넘기면서 훑어읽기가 된다. 시간이 없을 때는 1분만에도 대략 오늘의 기사들을 훑어 보면 된다. 큰 제목만 넘기면서 읽어도 세상에서 일어난 일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또한 종이 신문을 꾸준히 읽다보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특정 부분만 확인하는 읽기의 편식을 하지 않는다. 나무만 볼 때의 편협한 생각 오류를 없애고 숲 전체를 보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존 나이비스트은 "신문은 최고의 조력자이다. 신문은 역사의 초고이자,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스케치를 보여주는 최초의 정보 제공자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야말로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라고 역설했다. 

회사 근무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알겠지만 회사에서는 주간보고와 월간보고라는 정례적인 보고가 있다. 신문은 나를 위한 일일보고 체계다.

내가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나를 위해서 유능한 수백명의 기자와 정보원들이 어제 세상에서 일어난 일들을 면밀히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해서 집문앞에 가져다 준다. 신문사의 기자들은 세상에 보고할 일이 많다고 내게 불평하는 일도 없다. 그저 이른 아침이면 어김없이 세상 분석 보고서를 제출한다.

요즈음에 이렇게 훌륭한 조력자를 구시대의 유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렇지만 기억하자. 지금 이시간에도 신문과 책을 펴드는 사람은 세상의 변화를 간파하는 통찰력을 기르고 미래의 큰 그림을 그려갈 수 있다는 것을.



신문의 속도감을 점검하라


신문을 읽을 때 속도감을 점검하자. 신문을 읽다보면 세상의 변화의 속도가 빠르게 느껴진다. 신문을 작성하는 기자들이 세상의 변화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폭넓은 독서는 변화하지 않는 것과 변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분별하는 능력을 만들어낸다.

존 나이스비트는 미래는 "아무리 많은 것이 변한다 해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라고 역설한다. 미래에는 변하는 것보다 변하지 않는 것이 훨씬 많다. 정률화해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쉽게 말해서 미래가 되어도 세상은 90%는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고 단지, 10%만 변한다는 뜻이다.

가령, 아무리 세상이 바뀌어도 우리는 농사를 짓고, 가축을 키우고, 바다에 나아가 잡은 물고기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고 식사를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단지, 농사를 하는 방법이나 가축을 키우는 방법이 바뀌는 것이다. 본질은 변화하지 않는다.

우리는 균형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단지 세상은 변하지 않는 것이 훨씬 많다. 우리가 세상이 과거와 달리 완전히 변화된 것과 같은 착각을 하는 것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