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라이브리 티스토리 플러그인인가?-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댓글의 차이점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의 큰차이점 중의 하나는 바로 이용자 수에 대한 것입니다.
네이버는 전국민이 대부분 이용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부분 인터넷 사용자들은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에 댓글을 달때도 사용자들은 별도의 로그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자신이 로그인한 네이버 계정하에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티스토리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댓글을 달때는 티스토리에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다면 그저 즉석에서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댓글을 달아야합니다. 
이런 번거로운 과정때문에 티스토리에 댓글을 다는 유저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티스토리에는 사용자가 댓글을 편리하게 달고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필요한데 라이브리 플러그인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새로워진 티스토리 소셜 댓글 플러그인 라이브리(LiveRe)


그럼 새롭게 단장한 티스토리 소셜 댓글 플러그인 라이브리(LiveRe)을 설치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서도 새로워진 라이브리 플러그인 이용을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리는 단순히 댓글뿐아니라 소셜과 공유를 위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화면 플러그인 설정


라이브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에 로그인 한 뒤에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설정에 들어가야합니다.
플러그인 >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글 내보기 메뉴를 클릭하고 소셜댓글 LiveRe(신버전)을 클릭합니다.


소셜댓글 LiveRe(신버전)을 클릭하면 data-uid 를 입력하는 란이 나타납니다. data-uid는 라이브리 사이트에서 발급받아서 붙여넣어야 합니다. 아래 화면의 라이브리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해서 라이브리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라이브리(LiveRe) 회원 가입 및 설치하기


라이브리 사이트로 이동하면 무료 버전인 시티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6년 5월31일까지 무료로 제공된다고 하니 사용하실 분들은 무료기간에 이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라이브리 화면에서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라이브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여야합니다. 




회원가입이 아직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 라이브리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계정으로 정보를 입력하고 계정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리 씨티 코드발급 신청하기


계정을 생성한 뒤에 라이브리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이 라이브리 시티 코드를 발급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자신의 티스토리 사이트 URL과 사이트 이름, 사이트 유형을 선택한 뒤에 코드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 라이브리 설정에서 지원할 SNS 선택에서 전체 선택을 클릭한 뒤에 코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원할 SNS나 다른 내 라이브리 설정은 추후에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 씨티 발급 화면입니다. 티스토리에 설정을 할 것이므로 오른쪽 티스토리 탭을 클릭한 뒤에 아래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Copy Data-uid를 클릭합니다. Copy Data-uid를 클릭하면 코드가 발급됩니다.



Data-uid가 복사되었다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Data-uid가 복사되었으므로 이제는 티스토리 관리화면의 플러그인 설정화면에 붙여넣기를 하면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플러그인 코드 붙여넣기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화면에서 복사된 data-uid를 붙여넣기 합니다. 티스토리 댓글을 숨기지 않으려면 티스토리 댓글숨김 체크를 해제한 뒤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에서 소셜댓글 라이브리(신버전) 사용에 체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댓글 플러그인 티스토리에서 확인하기


이제 티스토리 포스팅의 댓글 부분에 가보면 아래 화면처럼 티스토리 댓글이 나오고 SNS 계정으로 글쓰기라는 라이브리 플러그인의 댓글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댓글과 라이브리 플러그인 댓글이 모두 보이는 것이 싫다면 플러그인 설정에서 티스토리 댓글 숨기기를 하면 됩니다.

라이브리 티스토리 소셜 댓글 플러그인의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