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리(LiveRe)란 무엇인가?


지난 시간에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라이브리(LiveRe)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라이브리 홍보 페이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는 홍보 문구대로 댓글을 통합관리하면서 유익한 콘텐츠를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티스토리 운영하는 운영자에게는 라이브리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댓글을 달 수 있게하는 좋은 소통의 도구입니다.


라이브리는 티스토리 운영자와 사용자에게 댓글을 사용하는데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티스토리 운영자는 라이브리를 통해서 여러가지 SNS 계정으로 작성한 댓글을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는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자신의 SNS 계정으로 댓글을 달 수 있는 것입니다.


라이브리를 사용해서 티스토리 댓글 달고 확인하기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플러그인 설정을 모두 마무리했다면 라이브리에 댓글이 제대로 달리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라이브리에 대한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티스토리에서 포스팅을 하면 맨 아래쪽에 아래 화면과 같은 SNS 댓글 화면이 나타납니다.
라이브리에 대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라이브리에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은 라이브리 홈페이지에서 해도 가능하지만 아래 화살표가 가르키는 라이브리 아이콘을 클릭해서도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화살표가 가르키는 라이브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라이브리 로그인을 하는 팝업 화면이 나타납니다. 라이브리에 가입한 이메일과 비밃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하게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라이브리 댓글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현재 라이브리외에는 다른 SNS 계정에 로그인을 하지는 않았기때문에 다른 SNS 계정 아이콘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댓글을 작성한 뒤에 오른쪽 아래에 글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라이브리 댓글이 하나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댓글에 대한 답글을 달아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화살표가 가르키는 답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답글 버튼을 클릭하면 댓글에 대한 답글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입력창에 아래와 같이 답글을 입력한 뒤에 글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화면과 작성한 포스팅에 같이 댓글과 댓글에 대한 답글이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확인하고 나서 아래 라이브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간단한 라이브리 관리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적색 사각형 박스안에 라이브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른 SNS 계정을 추가로 라이브리 댓글에 연동하려면?


라이브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의 오른쪽에 간단한 라이브리 댓글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은 라이브리의 마이라이브리 화면입니다. 만약 다른 SNS 계정을 더 연동하고 싶다면 오른쪽에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라이브리에 다른 SNS 계정을 더 연동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 관리자 화면(인사이트)에서 SNS 댓글 관리하기


이제는 라이브리에 댓글에 대한 통합 관리 및 분석을 할 차례입니다. 라이브리는 관리자 화면에 속하는 인사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이브리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오른쪽의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로그인을 할 수 있는 메뉴와 마이라이브러리와 인사이트 화면에 접속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먼저 라이브리 사이트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오른쪽에 아이콘이 라이브리 아이콘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라이브리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기 위해서 라이브리에서 관리자 화면이라 말할 수 있는 인사이트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사이트 화면에 들어오면 기간별로 댓글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어떤 기기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댓글을 작성했는지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댓글 관리와 설정하기 메뉴를 통해서 잘못된 댓글에 대한 스팸처리도 할 수 있고 댓글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현재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구버전 신버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버전은 어떤 점이 좋아졌을까요?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 신버전의 장점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의 신버전은 구버전에 비해서 대표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 신버전은 구버전에 비해서 10개의 SNS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지원 가능한 SNS는 라이브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구글+, 링크드인, 티스토리, 인스타그램, 깃허브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두번째, 댓글관리나 콘텐츠 통계 분석이 가능한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세번째, 일곱가지 컬러의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어서 별도의 소스코드 수정없이 모바일 페이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