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이란 무엇인가?

위키피디아에서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Web hosting service)은 인터넷 호스팅 서비스의 일종으로 개인과 단체가 월드 와이드 웹을 통하여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웹 호스트는 인터넷 연결을 제공할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이언트 이용에 대한 임대 또는 소유하는 서버의 공간을 제공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고 해서 내가 만든 웹사이트가 바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이 인터넷이나 모바일 웹브라우져를 통해서 볼 수 있으려면, 웹호스팅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야만 비로서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웹사이트가 되는 것입니다.

웹호스팅은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서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국내에서 웹호스팅을 하는 업체는 가비아, 카페24, 닷홈 등 여러 업체들이 있습니다. 서비스 금액은 무료이거나 매월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웹호스팅에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일반적으로 리눅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리눅스로 만들어진 운영체제로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것을 리눅스 호스팅이라 이야기 합니다. 아파치 웹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 PHP는 호스팅 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웹호스팅 업체 중에서 가비아, 카페24, 닷홈 세 업체의 웹호스팅 비용과 용량을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비아는 기업에서 영향력이 큰 편입니다.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카페24는 샵관련 지원이 풍성해서 온라인샵을 이용하는 중소상인들이 가장 선호합니다. 닷홈은 무료 호스팅 서비스가 있어서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좋고 전반적으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각 호스팅 업체의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호스팅 선택 시 두 가지 고려사항

요즈음 대부분의 업체는 워드프레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호스팅 비용은 가격이 업체마다 가격이 상이할 뿐 아니라, 수시로 정책이 변경되므로 비교해보고 선정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나 저렴한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만들려고 하는 웹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 업체의 서비스 내용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업체의 웹호스팅 가격은 가능한 저렴한 곳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처음 업체에서 웹호스팅을 받고자 한다면, 가격 외에 어떤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트래픽 용량이고, 둘째는 하드디스크 용량입니다.

첫째, 트래픽 용랑

트래픽 용량은 데이터 통신 용량입니다. 웹호스팅의 트래픽 용량은 하루 단위로 생각하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생각해서 트래픽이 1G라고 하면 하루 천명 정도가 방문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특정 유저가 이미지나 동영상들을 과하게 사용한다면 금새 트래픽 용량이 초과하게 됩니다. 

트래픽 용량 초과시에 업체마다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경우가 있고, 사이트를 차단하지는 않고 추가 트래픽에 대해서 과금해서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트래픽은 중요한데 실제로 도아님의 블로그,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의 경우 600KB 이미지가 대형 사이트에 링크되면서 오전내에 20GB 트래픽이 초과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들이 많이 보면 좋은 것이지만, 트래픽 부분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둘째, 하드디스크 용량

하드디스크 용량은 워드프레스 코어 화일을 포함해서 각종 이미지, 멀티미디어, 화일과 데이터베이스(MySQL)등 사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하드디스크 디스크라고 생각하면 되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메모리 용량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웹사이트를 시작할 때는 500M에서 1G 정도가 무난합니다. 용량은 용량 증가치를 보면서 추후에 늘릴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별 비용과 용량 알아보기

각 업체별 웹호스팅 비용과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비아의 경우는 기업형에 치중해서 그런지 개인용 비용은 조금 비싼 편입니다. 개인용으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월 4,500원이고, 1GB 용량과 하루 트래픽 1G를 제공합니다.

가비아 호스팅 가격



카페24의 경우에는 가장 저렴한 요금은 500원 부터 시작을 합니다. 

카페24 호스팅 가격



닷홈의 경우에는 425원 요금부터 시작을 하지만, 닷홈이 제공하는 무료 호스팅도 가능합니다.

닷홈 호스팅 가격


닷홈 무료 호스팅은 두 가지로 제공됩니다.무료호스팅과 무료호스팅 Like가 있습니다. 무료호스팅 Like는 페이스북에서 닷홈을 좋아요 하면 2배 용량을 제공합니다.


그럼 이제 세 업체의 웹호스팅을 서비스 비용, 하드 용량, 트래픽 용량, 메일 네 가지 팩터를 가지고 정량적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가비아, 카페24, 닷홈 웹호스팅 비용 비교

다음은 5천원선 요금제로 알아본 세 업체의 웹호스팅 비용과 용량을 비교한 것입니다. 비용와 용량은 비교는 닷홈 > 카페24 > 가비아 순으로 닷홈이 가장 저렴하고 용량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각 업체의 웹호스팅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표는 아닌 정량적인 지표인 것을 참고 바랍니다. 

어떨 때는 비용보다 업체의 서비스 지원이나 신뢰도가 더 중요할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저마다 선호하는 호스팅업체가 있는 것입니다.

 

 가비아

카페24 

닷홈 

 서비스 비용

4,500원 

5,500원 

5,000원 

하드 용량 

1GB 

3GB 

5GB 

트래픽 용량 

일 1GB 

일 3GB 

일 6GB 

메일 계정 

2개 

30개 

2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