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용자 권한 관리


사용자 권한 관리를 위해서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메뉴를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사용자 메뉴는 역할별 세부 권한 관리 기능은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용자 권한 기능을 확인해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사용자 > 모든 사용자 메뉴를 클릭합니다.


모든 사용자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의 권한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목록화면에서 일괄 작업으로 권한 바꾸기를 할 수도 있고, 목록화면에서 해당 사용자의 사용자명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상세화면 안에서 권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명을 클릭하고 상세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권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특정 사용자별로 테마만 수정하게 한다든지 화일만 업로드 한다든지 하는 세부 권한 부여하는 기능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User Role Editor 플러그인


따라서, 이런 세부 권한이나 역할별 세부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세부 권한을 위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은 User Role Editor입니다. 강력한 기능으로 현재 3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User Role Editor은 역할별 세부 권한 설정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럼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User Role Editor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맨 첫번째 검색된 User Role Editor를 설치하면 됩니다.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합니다.



역할별 권한 관리하기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사용자 메뉴를 클릭하면 User Role Editor라는 서브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r Role Editor를 클릭합니다.



사용자의 역할별 세부 권한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는 것과 같이 역할별(편집자, 글쓴이, 기여자, 구독자)로 세부적이 권한이 체크박스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구독자에게 기본적으로 부여된 권한은 읽기 권한입니다.    


구독자에게 읽기 권한 외에 추가적으로 페이지 발행 권한 및 파일 업로그 권한을 부여하려면 아래와 같이 체크한 뒤에 Updat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편집자의 역할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Selct Role and .. 항목에서 선택해서 변경하면 됩니다. 




사용자별 권한 관리하기


User Role Editor 관리 화면에서는 역할별로 사용자 관리를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User Role Editor 플러그인은 사용자별 관리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자별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 모든 사용자 메뉴의 사용자 목록 화면에 들어가야 합니다. 사용자 목록 화면에서 개별 사용자명 부분에(여기에서는 honggildong)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마우스 오버를 하면) Capabilites 라는 텍스트 링크가 나타납니다. Capabilities를 누르면 개별 사용자인 홍길동에 대해서 User Role Editor 세부 권한 관리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Capabilities를 클릭합니다.



개별사용자인 홍길동에 대한 세부 권한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원하는 세부 권한을 체크한 뒤에 Update 버튼을 클릭하면 개별 사용자별로 세부 권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ser Role Editor 플러그인은 세부 권한을 위해서 직접 MySQL DB 테이블을 엑서스 하지않아도 편리하게 세부 권한 조정이 가능한 유용한 시스템 플러그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