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알아보기

근래 미세먼지로 인해서 많은 국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특히 갑작스럽게 몰려오는 미세먼지는 중국발 황사인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국내 화력발전소나 공장, 노후 경유차에서 뿜어내는 것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일이다. 

정부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미 여러 친환경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는다. 이런 제도를 잘 활용하면 가계에 보탬이 되겠다. 오늘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정책과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오래된 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해당 정책에 대해서는 이미 2017년 1월 9일부터 시작되었고, 정부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지원금이 제공될 예정이다. 당연히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지원금을 받는 것은 어렵다. 

오래된 경유차를 판단하는 기준은 차량의 연식인데 2005년 12월31일 이전에 만들어진 차량에 대해서 지원금이 지급된다. 향후에는 친환경 정책으로 더 많은 대상을 선정하는 것으로 정책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

대상이 되는 지원대상 차량은 5가지 기준에 충촉해야 하는데 먼저 대기관리권역에 2년 이상 연속해서 등록된 경유차이어야 한다. 서울시는 3년 이상이 조건이다.

또한 최종 소유자가 자동차를 소유한 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아래 조건에 만족을 해야하니 꼼꼼하게 읽어보자.

그리고, 위의 5가지 조건이 충족하면서 마지막으로 17년도 조기폐차 지원 대상은 2005년 12월31일 이전에 제작된 경유차이어야 한다. 

자신의 차량이 해당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자. 이렇게 총 여섯가지의 조건에 만족한다면 이제는 보조금 신청 절차를 밟으면 된다.

조기폐차 보조금 신청 절차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 절차는 총 5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자동차 소유주는 조기폐자 보조금 지급 대상여부를 확인한 뒤에 신청서를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제출한다.


그러면 두번째 단계로 협회는 해당 신청서를 검토후 지급대상 확인서를 교부하고 전문폐차장을 안내해준다.

세번째 단계로 자동차 소유자는 2개월 이내에 자동차 등록을 말소 폐차후에 보조금 지급청구 서류를 첨부해서 협회에 제출하면 된다. 네번째로 협회는 보조금 지급 청구서를 확인하고 해당 지자체에 보조금 지급 청구서를 제출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자체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해서 수령하면 프로세스는 모두 끝난다.

차종별 조기폐차 보조금 기준

그렇다면 차종별로 조기폐차 보조금은 어떻게 될까? 차량의 종류와 연식에 따라서 다른데 보험개발원이 산정한 분기별 차량 기준가액로 아래 표 기준으로 지급이 되고 저소득층의 경우 각 지원률에서 10%를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2000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작된 차량과 그 이후의 차량에 대해서는 상한액이 상이하니 꼭 확인하자.

정부 보조금 지원을 모르면 적지 않은 금액을 손해볼수 있으니 꼭 챙기도록 하자. 조금더 지원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하기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