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글로벌하게


세상이 많이 좋아졌다. 이제는 영어를 못해도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나가면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영어뿐 아니라 왠만한 국가의 언어는 스마트폰 구글 번역기에 등록되어있으니 앱을 통하면 기본적인 소통에 문제가 없다. 적어도 과거 언어 장벽으로 오직 바디랭귀지에 의지할 때보다는 비약적인 발전이다.

앞으로 펼쳐질 미래는 더욱 기대가 된다. 급격한 인공지능(AI)의 발달로 정말 외국어를 배우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내가 말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번역해서 말해주는 시대가 생각보다 빠르게 올 수도 있다.


그럼,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당장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외국인을 배려하는 방법은 없을까?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가 그런 역할을 한다.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하나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외국인도 자신의 모국어로 웹사이트의 글을 볼수 있게하는 편리한 도구다.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달았더니 방문자가 늘어나나?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나 XE등 설치형 CMS 웹사이트에 문제없이 달수 있다. 물론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다양한 웹사이트에도 탑재가 가능하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HTML 직접 편집이 어렵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어렵다. 아마도 이런 기능이 보편화되면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자체적으로 이런 기능을 만들지 않을까 싶다.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달았다고 해서 당장 외국인 방문자가 크게 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고 외국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설치 방법


그럼 티스토리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사이트에 방문한다.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면 '웹사이트에 지금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웹사이트 URL 항목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웹사이트 언어 항목은 '한국어'를 선택한 뒤에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가능한 구글이 지원하는 모든 외국어를 번역해주는 것이 좋겠다. 번역 언어는 '모든 언어'를 선택한다.  표시 모드는 '드롭다운만'을 선택한다. 표시모드를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오른쪽에 번역기의 UI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선택이 완료되면 '코드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코드 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코드가 나온다. 이제 이 코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에 붙여넣으면 된다.
물론 해당 코드를 티스토리뿐아니라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HTML 소스에 넣으면 된다.



티스토리에서는 사이드바를 통해서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HTML 소스에 직접 입력하지 않고 사이드바를 통해서 설치할 것이다.



티스토리에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 코드 붙여넣기


우리는 티스토리 사이드바를 통해서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를 설치할 것이므로 티스토리 관리자화면에 들어와서 1번 사이드바 메뉴를 클릭한다. 사이드바 화면이 나오면 순서대로 2번 'HTML 배너출력'을 클릭한 뒤에 3번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HTML 배너 출력 화면에서는 4번과 같이 이름 항목을 입력하고 HTML 소스 항목에 복사했던 코드를 붙여넣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마지막으로 5번 '저장'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완료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화면에 오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아래와 같이 구글 웹사이트 번역기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언어 선택' 콤보박스를 클릭한다.



언어 선택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번역 가능한 외국어 리스트가 나타난다. 번역하고자하는 외국어를 클릭하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모든 글들이 해당 언어로 번역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