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첫번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자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다보면 언제나 만나는 단어는 Hello 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도 자바 프로그램입니다. 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이름은 HelloAndroid 으로 만들겠습니다.
이클립스의 File > New > Other 메뉴를 클릭하거나 단축키인 Ctrl+N 를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옵니다. 여기서 Android >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클릭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Application Name에 HelloAndroid 라고 입력을 하면 Project Name과 Package Name이 자동 생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항목은 중에서 위에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Application Name : 앱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앱 사용자를 위한 이름입니다.
Project Name : 패키지 구분을 위한 개발자를 위한 이름입니다.
Package name :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이해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위한 이름입니다.




그런데 Package Name 항목에 경고 아이콘이 보입니다. com.example 은 접두어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com.example을 com.ex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com.ex로 변경 후 경고표시가 없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inimum Required SDK 항목은 SDK 호환성 부분입니다.
Minimum Required SDK은 자신이 만든 앱이 구동되는 최소한의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사용자가 최소한 이정도 되는 사양의 스마트폰 단말기를 사용해야 제작한 앱을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별 사용 현황


잠시 안드로이드 버전별 사용 현황을 확인해보고 다음 단계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SDK 호환성부분을 보다보면 현재 전세계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어떤 O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궁금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는 안드로이드 버전별 사용현황 통계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현재는 안드로이드4.4 KitKat 버전이 점유율 35.5%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버전입니다.




 

프로젝트 환경 설정


이 화면은 프로젝트의 환경 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Create custom launcher icon은 해제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앱의 첫화면 설정하기


앱의 첫화면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각각을 클릭해보면 앱 화면이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한 Black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들고자 하는 앱 첫 화면의 소스화일 이름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디폴트로 MainActivity가 기입되어있습니다. 입력되어 있는 값을 그대로 두고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란이었던 이클립스 편집기 화면에 자동으로 소스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스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간단을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독성 높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가독성이 높은 Dejavu San Mono 폰트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가독성 높은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에뮬레이터 구동하기


이번에는 에뮬레이터를 구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뮬레이터는 실제 물리적인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컴퓨터에서 가상의 스마트폰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럼 이클립스 화면 메뉴에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가 구동되기 위해서는 AVD라고 하는 Android Virtual Device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힙메모리와 AVD 설정하기


AVD 설정 화면을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세팅합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OK버튼을 클릭합니다.
VM Heap 은 64MB 입력합니다. VM 힙의 크기가 작으면 앱이 동작하지 않고, 너무 크면 메모리 부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해본결과 64MB 가 적정 힙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입력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AVD Name이 Android4x로 생성된 AVD가 보입니다. Start 버튼을 클릭해서 가상 디바이스를 구동합니다.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시작 옵션팝업이 뜹니다. Launch 버튼을 클릭해서 구동을 진행합니다.



에뮬레이터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구동되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동이 완료된 가상 스마트폰 화면입니다.

현재 인텔i5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는 제 경우 1분10초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VGA800 모드일때 1분10초였지만, 해상도가 높은 WXVGA800으로 구동시에는 훨씬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가상 스마트폰에서 한글 설정하기


가상 스마트폰인 에뮬레이터에서 설정부분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Custom Local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ustom Locale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언어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현재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모든 언어가 영문으로 나타납니다. 



아래쪽으로 내리다보면 한국어인 ko 로케일이 있습니다. ko-Korean을 선택하고 선택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하자 언어 설정부분이 모두 한글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키패드에서 홈키를 클릭해서 스마트폰 홈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홈화면으로 이동하면 영문으로 되어있던 카메라가 한글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