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이클립스를 통해서 안드로이드앱을 개발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에뮬레이터입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러이터는 실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아니라 컴퓨터안에서 구동되는 가상의 스마트폰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위키피디아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에뮬레이터(Emulator)는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을 복제한다. 그리하여 두 번째 시스템이 첫 번째 시스템을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외부의 행동에 대해 똑같이 따라하려고 하는 이 관점은 시뮬레이션과는 정 반대이다. 왜냐하면, 시뮬레이션은 자주 내부 상태와 관련하여, 흉내내는 시스템의 추상적인 모델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이클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였다면 이클립스 메뉴에 아래와 화면과 같이 Anroid Virtual Device Manager 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해당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직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설치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팝업화면이 열립니다. 오른쪽에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New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VD(Android Virtual Device)를 생성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Name 항목에 'Android41' 이라고 입력합니다. Device 항목에는 4인치인 'Nexus S'를 선택합니다. Target 항목은 'Android 4.1.2 - API Level 16'을 입력합니다.

가상의 SD Card를 만들기 위해서 SD Card 항목에는 Size에 100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100M 용량의 SD카드가 생성됩니다
입력을 완료한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대화상자에 AVD Name에 'Android41'이 생성된 것이 보입니다.
Android41을 선택한 후 오른쪽 Start버튼을 클릭합니다.



Launch Options 대화상자에서 Launch 버튼을 클릭하여 에뮬레이터를 실행합니다.



Launch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에뮬레이터 실행화면이 구동됩니다.



에뮬레이터가 구동되는 시간은 PC 사양에 따라서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구동이 완료되면 하단 중앙에 OK 버튼이 나타납니다. OK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실제 스마트폰 홈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에뮬레이터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자물쇠 모양의 잠금 버튼 이미지가 생성되고 해당 자물쇠 이미지를 오른쪽으로 밀면 잠금 장치가 해제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