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금기사항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때에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시스템을 개발할 때 금기사항 두 가지는 바로 워드프레스 코어 수정과 PHP 날코딩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코어와 테마, 플러그인으로 구성됩니다. 코어는 워드프레스 시스템 자체를 움직이게하는 근간이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날코딩이란 사용하는 시스템의 프레임웍 규약이나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개인이 자신의 취향대로 프로그램 코딩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럼 이 두가지를 왜 사용하면 않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코어는 금단(禁斷)의 열매


IT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개발 환경이 자바기반든 닷넷기반이든 아니면 워드프레스 프로젝트이든지 간에 고객의 특별한 요구사항은 있게 마련입니다.
고객의 특별한 요구사항이 개발 허용량을 벗어나거나 아니면 개발 비용과 기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고객과의 적절한 협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간혹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분석을 해본경우 해당 기능을 구현한 적절한 플러그인을 찾지 못했다고 해서 워드프레스 코어 소스를 수정해서는 않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는 PHP 프로그램입니다. 아무리 PHP 프로그래밍을 잘 한다고 해서 코어를 수정해서 고객에게 제품을 납품하는 일은 워드프레스 프레임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취하는 임시변통의 방법입니다. 이런 임시변통의 방법은 조금 시간이 지난뒤에 고객의 큰 불만을 일으키는 요소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는 보안이나 기능 이슈로 최신기능을 추가해서 자주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코어를 수정한 시스템은 업데이트 시점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코어를 손댄다는 것은 코어와 연결된 각종 플러그인과 테마등에 영향을 줍니다. 잘 동작하던 시스템의 기능들이 마비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로 웹사이트가 문제를 일으켰다고 해서 고객에게 워드프레스 절대 최신버전 업데이트 하면 않됩니다. 라는 말을 할 수 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코어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요청한 내역에 대해서 신규 플러그인 개발을 해야하고 고객에게 그런 사실을 이야기하고 협의해 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워드프레스 코어를 개발하거나 수정하는일은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오토매틱(automattic)사에서 하는 일이지 우리가 하는 일이 아니라는 명확한 인식이 있어야 워드프레스의 금단의 열매에 손을 대지 않을 것입니다.





PHP 날코딩을 하지 말라


PHP 날코딩은 규정된 프레임웍과 상관없이 개발한 PHP 소스코드를 이야기합니다.
그런 코드는 워드프레스와 무관한 나홀로 코드가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시스템을 개발할 때는 무엇보다 워드프레스 프레임웍 안에서 프로그래밍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워드프레스 프레임웍 구조를 이해하였다면 PHP 나홀로 코딩이 아니라 커스텀 포스트 타입으로 PHP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해당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구현해야 할 것입니다.


나홀로 PHP 코드는 워드프레스의 다른 기능들과 서로 연동되지 않기 때문에 역시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점마다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유지 보수해야하는 비용이 들게 됩니다.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끈끈한 신뢰와 이해입니다. 그리고 고객이 전산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고 해서 고객을 특정 이슈에 대해서 속이거나 감추고 개발하는 일은 결국 자신의 회사를 망하게 하는 지름길일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