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는 워드프레스에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검색 엔진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검색 엔진과 포탈의 싸움


야후, 코리아닷컴, 파란 이 세 단어의 공통점은 한때 국내 인터넷 포털 서비스 시장에 진출했다가 어느 순간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구글이 처음으로 검색 서비스를 시작할 즈음에는 야후와 구글은 비교의 대상 자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제리양이 설립한 야후의 위상은 구글이 감히 범접할 수 없을 정도였고 당시 전세계 인터넷 포탈과 검색 시장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그렇지만 야후는 실적 악화로 2012년12월31일부로 야후 코리아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야후와 다르게 구글은 현재 안드로이드OS 및 스마트폰에서부터 세계적인 군사로봇 회사인 보스턴 다이나믹스, 각종 헬스 관련 회사등 다양한 인수합병을 통해서 손대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많은 사업을 하는 글로벌회사로 성장했습니다.

구글은 단 하나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것 같은 단 하나에만 사활을 걸었습니다. 단 하는 바로 검색 엔진이었습니다. 야후는 검색으로 시작했지만 포탈 성향이 강한 서비스에 주력한 반면에 구글은 검색 엔진만을 고집했습니다. 두 회사의 정책과 성향은 웹사이트의 대문에 해당하는 사이트 홈에 가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사업을 종료했지만 야후는 아직까지 미국에서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야후는 검색보다는 포탈 성향이 강한 서비스입니다.

[ 포탈 성향이 강한 야후 서비스 ]



그렇지만 구글은 다릅니다. 구글은 자신들의 대문을 여러가지 포탈 서비스나 뉴스로 도배하지 않았습니다. A4지 같은 빈 백지같은 화면에 단지 검색만 하게 만들어 놓았을 뿐입니다.


[ 검색에 가치를 두는 구글 서비스 ]



물론 구글이 뉴스서비스나 기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구글은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에서 뉴스로 검색하면 구글 뉴스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을 통해서 자신의 서비스에 연결하도록 하거나 또는 구글에 로그인한 유저에게 자신들의 서비스를 들어갈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해놓았습니다. 단, 맨 처음 대문은 검색이라는 점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포탈 성향이 강한 네이버의 아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검색을 무기로한 구글과의 경쟁구도에서 앞으로 얼마만큼 잘 버텨낼지는 미지수입니다.



검색 엔진이란?


검색 엔진에 대해서 위키피디아는 이렇게 정의합니다.

웹 검색 엔진이란 웹 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어떤 검색 엔진들은 FTP 서버나 웹 사이트의 파일 검색 결과를 포함하며, 이미지나 토렌트 파일 또는 특정 부류의 웹사이트에 특화된 웹 검색 엔진도 있다.

웹 검색 엔진은 대개 웹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서버에서는 로봇(robot)이라 불리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웹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웹 사이트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자동적으로 수집한다. 이후 검색 엔진 사이트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엔진이 수집한 정보 중 그에 맞는 결과를 볼 수 있다.

검색 엔진의 시작은 회사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기 위해서 시작이 되었지만, 현재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이라 부르는 것은 구글과 같은 웹 검색엔진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구글 검색 엔진은 검색 로봇이 전 세계 인터넷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크롤링(crawling)하고 색인(indexing)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크롤링하고 색인하는 것은 로봇이 스스로 웹콘텐츠를 읽고 수집해서 자신이 필요할 때 꺼내쓸수 있도록 분류와 링크로 잘 정리해 놓는 것을 말합니다. 로봇은 수집한 정보를 자신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면서 동시에 수집한 정보나 페이지에 하이퍼링크 되어있는 페이지를 거미줄과 같이 찾아서 다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게 됩니다. 수집한 한 개의 페이지에 10개의 링크가 있을 수 있고 각 링크 페이지안에 또 다른 링크가 있으면 연결된 페이지들을 찾아서 함께 색인하게 됩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워드프레스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야기 할 때 검색 엔진은 네이버를 지칭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태생이 외국에서 만들어지다보니 워드프레스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 이슈를 이야기할 때는 구글 검색 엔진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자체가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도록 설계되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무료 최적화 플러그인들도 구글의 최적화 정책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이점 중의 하나는 사용자가 단지 워드프레스 CMS를 사용해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만으로도 구글 검색엔진에 어느 정도 최적화된 상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워드프레스가 전세계 CMS 시장의 마켓 쉐어를 58.5%를 석권한 이유의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적화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제대로된 플러그인과 콘텐츠 작성 기법만 소화하면 자신의 사이트가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Google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생각하고 있는 유저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하는 필수 문서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