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포스트 관리 및 예약기능의 끝판왕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포스트 갯수가 많아지면 각 포스트를 관리하는 것이 만만한 일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시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글 > 모든글 화면에서 한 눈에 포스트를 확인 및 관리하는 것 역시 쉬운일은 아닙니다. 기본 제공화면은 단순히 글에 대한 목록 화면이기 때문에 이번 달이나 지난 달에 내가 얼마만큼 포스트를 작성했는지 일일이 조회하면서 확인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Editorial Calenda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런 고민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Editorial Calendar 플러그인은 캘린더 즉, 월간 달력 형태의 관리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작성 현황이 캘린더에 표시되어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한 가독성 측면의 이점이 있습니다.

월간 달력 형태로 UI가 제공되는 것 뿐아니라 작성한 포스트에 대해서 마우스 드래그앤 드롭으로 포스트를 이동할 수 도 있습니다. (단, 포스트 공개 전에 가능합니다. 포스트 공개하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는 마우스 드래그앤드롭 기능은 비활성화 됩니다.) 또한 월간 달력을 보면서 원하는 날짜를 클릭해서 바로 그 날짜에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작성하는 포스트의 예약 기능이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많이 할 때 무척 유용한 나만의 시스템 도우미가 됩니다.


Editorial Calendar 플러그인 설치하기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editorial calendar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검색된 Editorial Calendar 에서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면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글 > Calendar 라는 서브 메뉴가 생성됩니다. Calendar 메뉴를 클릭합니다.



Calendar를 클릭하면 캘린더 관리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Editorial Calendar 사용하기


오늘 일정으로 이동해서 Editorial Calendar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how Today 버튼을 클릭합니다.



Show Today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늘 날짜가 있는 월간 캘린더로 날짜가 이동됩니다. 그럼 이제 몇 개의 테스트용 포스트를 작성하고 이동 및 편집하는 과정을 확인하겠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하기 원하는 날짜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아래 화면과 같이 New Post 라는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캘린더에서 12월2일 날짜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대고 마우스 오버시 나타나는 New Post라는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간단하게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는 입력 창이 나타납니다.




글을 작성하는 입력창에서 Status 항목을 보면 세 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Draft : 작성하는 포스트를 임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Pending Review : 말그대로 작성한 포스트를 대기중 상태로 임시 보류하는 펜딩 기능입니다.
Scheduled : 유용한 기능인 포스트 예약 기능입니다. Scheduled 를 선택하고 위의 Time 항목에서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날짜의 시간에 작성한 포스트가 발행되는 기능입니다.



그럼 세 가지 옵션에 해당하는 테스트용 포스트를 각각 만들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Draft 상태로 작성하는 포스트입니다. 제목에 A70S 제품 사용법 안내라고 입력하고 본문을 작성한 뒤에 Status를 Draft로 선택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캘린더에서 12월2일에 임시저장 상태인 DRAFT 로 포스트가 작성되었습니다. 두번째 포스트는 Pending Review 상태로 작성하겠습니다. New Post를 클릭합니다.




두 번째 포스트의 제목과 본문을 아래과 같이 작성하고 Status 항목을 Pending Review로 선택한 뒤에 Submit for Review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 번째로 작성한 포스트는 PENDING 이라고 캘린더에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포스트는 예약 포스트로 작성하겠습니다. New Post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세 번째 포스트의 제목과 본문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예약 포스트로 발행할 것이기 때문에 Status 항목을 Scheduled로 선택하고 Time에 예약 발행할 시간을 선택합니다. 예약시간은 30분 단위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Save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세번째로 예약 발행한 A90S 제품 사용법 안내 포스트가 아래 화면과 같이 표시됩니다. 현재 세 개 포스트 모두 12월2일에 작성되었습니다. 이제 마우스 드래그앤드롭으로 마지막 작성한 포스트를 12월3일로 이동하겠습니다.







세번째 포스트위에 마우스를 가져다대고 12월3일로 드래그 합니다.


이처럼 Editorial Calendar 플러그인은 간단한 마우스 드래그로 포스트의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 글목록에서 포스트 글이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왼쪽 사이트바 메뉴에서 글 > 모든 글 메뉴를 클릭합니다.



캘린더에서 작성한 포스트 세 개가 모두 정상적으로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세 개의 글은 임시글과 대기중 예약됨으로 글 작성 상태가 표시되고 마지막에 마우스 드래그앤드롭으로 12월3일 일정을 변경했던 A90S 제품 사용법 안내는 12월3일에 정상적으로 예약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