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출산장려금 경기도 안내

자녀를 키우실때 아이에게 들어가는 돈이 사실 적지않은데요. 요즈음에는 복지차원에서 정부의 여러가지 지원 제도나 보조금이 있습니다. 알뜰하게 가정을 꾸리리면 이런 지원금은 꼭 챙겨야하는데요.

특히 현재 임신중이시거나 출산을 하신분들의 경우에는 해당 지역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출산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거주인구가 많은 편인 경기도에서는 얼마를 지원해주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탈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해서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경기도청 웹사이트에 들어오면 다음과 같이 첫화면 중간에 검색창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출산장려금'을 입력한 뒤 검색해주세요.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보면 '분야별 통합' 이라는 곳이 있는데, 목록중에서 '출산장려금 및 양육비 지원현황'을 눌러주세요. 이곳에서 경기도내 시군구의 지원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둘째아이 또는 셋째아이 이상 출산시에 5만원에서 2,000만원까지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아에게 지급하는 곳도 있는데요 김포시, 양평군, 연천군 이렇게 세곳입니다.

둘째아이 이상 지급하는 곳은 성남시, 부천시, 안산시, 안양시, 남양주시, 평택시, 시흥시, 광명시, 군포시, 구리시, 양주시, 포천시, 오산시, 의왕시, 여주시, 동두천시, 과천시, 가평군 이렇게 18개 시군이구요.



그리고 셋째아이 이상이 되어야 지급하는 곳은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의정부시, 화성시, 파주시, 광주시, 이천시, 안성시, 하남시 이렇게 10개 시군입니다.
또한, 매월 3만원에서 ~ 20만원을 지급되는 양육비도 잘 확인해서 놓치지말고 챙겨야겠습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경기도의 2017년 출산장려금을 지자체 별로 확인하겠습니다. 수원시의 경우 인구가 많아서 그런지 지원이 낮은편인데요. 셋째아부터 지원되고 셋째아는 100만원, 넷째아는 200만원 다섯째아 이상은 300만원이고 지원기간은 1회입니다. 지급 기준은 출산일 기준 180일 이전부터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부호 또는 보호자가 대상이 됩니다. 



성남시는 셋째아부터ㄹ는 수원시와 같이 동일한 기준으로 지급되지만 둘째아이에게도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3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급기준이 지자체 별로 상이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고양시는 출산일 이전부터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사람이 세번째 아이 출산을 해야하고 부천시의 경우에는 1년이전부터 주민등록상에 거주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지금 사시는 곳에의 기준을 꼭 확인해야 겠습니다. 용인시와 안산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경기도 시군별 지원현황



평택시의 경우 둘째는 50만원 세째부터는 200만원을 지급하고 있고 지원이 적은 의정부시는 50만원밖에 지원이 되지를 않네요. 파주시도 세째아부터 80만원을 지원하구요. 아무래도 지자체의 재정 건전성이나 인구수와도 관계가 있겠죠? 안양시, 남양주시, 시흥시, 화성시, 광명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군포시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지원금이 나오는데요. 둘째는 50만원, 세째부터 150만원이 지원됩니다.
광주시, 김포시, 이천시, 구리시, 양주시는 아래를 참고하시구요.


역시 시보다 군이 무척많은 지원금을 주는데요. 양평군의 경우 대박이네요. 첫째아이에게는 200만원 둘째는 300만원 세째는 500만원, 네째는 700만원, 다섯째는 천만원, 여섯째부터는 2천만원을 지원해줍니다.



정말 양평군에 가서 다자녀를 낳고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지원금이 상당합니다. 
안성시, 포천시, 오산시, 하남시, 의왕시, 여주시, 동두천시는 다음 표를 참고하세요.




과천시보다 연천군과 가평군이 지원금이 높은편인데요. 아무래도 군차원에서 인구 유입을 위해서 대폭적인 혜택을 주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17년 출산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실 분들은 아래 주소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