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로컬PC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자 화면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하였습니다. 
또한 로컬과 별도로 www.shuman.kr 이라는 도메인을 닷홈에서 구매하고, 카페24에서 호스팅을 받고 카페24 호스팅 공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도 함께 학습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 할 일은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문의할 수 있는 메뉴와 페이지를 구성하겠습니다.

Contact Us 문의 양식을 만들고 폼메일 테스트 하는 것은 호스팅 서비스에 설치한 워드프레스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각각 개인적으로 복습하는 차원에서 로컬PC에서 관리자 화면에서 설정했던 부분을 호스팅을 받고 있는 워드프레스에 다실 설정해보도록 합니다. 

관련 포스팅)


워드프레스 폼메일 전송은 Contact Form7 플러그인으로 간편하게


일반적으로 홈페이지에서 문의하기나 문의양식은 Contact Us 라는 메뉴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ontact Us의 프로세스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고객이 Contact Us 페이지에서 문의 내용을 작성하고 전송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 관리자에게 메일로 해당 메일이 전달되어서 관리자가 확인하고 답변을 주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웹시스템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런 기능을 하는 훌륭한 플러그인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플러그인 중에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편적인 플러그인은 Contact Form 7 플러그인 입니다.




Contact Form 7 플러그인 설치


그럼 Contact Form 7 플러그인을 설치하겠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Contact Form 7 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왼쪽 맨 처음에 Contac Form 7이 검색됩니다.




Contact Form 7은 백만명 이상이 설치하였다고 적혀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용자가 사용한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경우 검증작업이 된 안전한 테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플러그인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플러그인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는 작업을 하여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는 방법은 아래 화면에서 플러그인 활성화 링크를 클릭하거나 설치된 플러그인 화면에 들어가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설치된 플러그인 화면을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설치되어있는 플러그인이 나타납니다. 



Contact Form 7 아래에 있는 활성화 링크버튼을 클릭합니다.


활성화가 되면 바탕화면이 파란색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활성화 되고나면 왼쪽 사이트바에 Contact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어지는 포스팅)
Contact Form 7 플러그인으로 문의하기 양식 만들기 (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