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성을 쉽게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성할 때 이클립스를 다운로드하고 여러가지 소스와 플러그인을 다운받아서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복잡한 설치과정을 거치지 않고 한번에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ADT 번들이라고도 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보고 개발환경 UI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DT 번들 장단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이클립스와 이클립스 ADT 플러그인, 안드로이드 ADT가 포함된 버전이라고 보면됩니다.
이클립스와 이클립스 ADT 플러그인, 안드로이드 ADT를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것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것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인 ADT 번들의 장점은 한번에 모든 과정의 설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그렇지만 ADT 번들을 사용할 때는 이클립스가 ADT 번들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정된 이클립스만 사용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신 버전 이클립스가 출시되었다고 해도 이클립스만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DT 번들 설치하기


ADT는 Android Developer Tools의 약자입니다. ADT라는 말은 이전에 이클립스에서 ADT 플러그인이라는 것을 설치할 때 들었던 용어입니다. 이클립스에 붙여서 사용하는 일종의 플러그인 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먼저 안드로이스 스튜디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약관을 일고 체크한 뒤 동의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번들이 다운로드 되고 있습니다. 파일의 크기는 1.1G 정도입니다.



다운로드가 되는 주에 설치가이드가 나타납니다. JDK 환경변수 설정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android-studio-bundle-135.1641136.exe 파일을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스트디오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안드로이드 Studio가 시작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안드로이드 SDK Tools등이 다운로드 됩니다. 이전에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추가로 설치했던 안드로이드 SDK Manager와 같은 기능을 이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진행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uick Start 가이드에 맞추어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등록합니다. 디폴트 상태에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Mnimum SDK 버전을 선택한 뒤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어떤 화면을 구성할지 선택한 뒤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Activity 이름과 Layout 이름을 작성합니다. 작성을 완료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빌딩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환경이 나타납니다. Tip of thd Day 팝업을 Close 합니다.




이클립스와 유사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개발환경이 나타납니다. 왼쪽 메뉴에서 activity_main.xml 소스를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activity_main.xml 소스를 클릭하자 오른쪽에 화면 레이아웃과 소스가 나타납니다. MainActivity.java 탭을 클릭합니다.



MainActivity.java 탭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MainActivity 클래스의 소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