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관리하는 것은 워드프레스 콘텐츠 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악의성 댓글이나 스팸 댓글은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댓글이 관리되지 않는 사이트에 방문을 꺼려하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에서는 댓글 관리를 크게 두 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댓글에 대한 관리는 설정 > 토론 메뉴에서 진행하며, 개별 글에 대한 댓글 관리는 개별글 옵션에서 설정합니다.
전체적인 댓글 관리인 설정 > 토론에서 댓글에 대한 설정을 해두었다고 해도 우선순위는 개별 글에 대한 댓글 설정에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서 설정 > 토론 에서 전체 댓글은 허용으로 체크하고 특정 개별 글에 대해서 댓글을 달지 못하도록 설정하면 개별글 댓글 설정에 의해서 댓글을 달지 못하게 됩니다.

댓글 전체 설정


댓글에 대한 전체 설정은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설정 > 토론 메뉴를 클릭해서 관리합니다. 토론 메뉴를 클릭합니다.


토론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사이트 전체적으로 댓글 설정을 수행합니다. 전체 댓글을 허용할 수도 있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은 한글로 잘 번역이 되어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개별 글의 댓글 설정


댓글 설정의 우선 순위는 개별글의 댓글 옵션입니다. 개별 글에 대한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서 개별 글 화면에 들어갑니다. 글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옵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토론 체크박스는 개별 댓글에 대한 권한 설정 화면을 디스플레이하고, 댓글 체크박스는 실제 글에 달린 댓글을 화면에 디스플레이하는 옵션입니다.
화면 옵션 항목에서 체크가 되면 화면에 보여지고 해제되면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아래와 같이 토론과 댓글 체크박스에 체크를 합니다.



화면 옵션에서 토론과 댓글에 체크를 하면 아래와 같이 글 편집 화면 아래부분에 토론과 댓글 박스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개별글에 대한 댓글 설정은 토론 박스 안에 댓글 허용 부분에서 설정합니다.



작성된 댓글 관리


관리자는 작성된 댓글에 대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관리하는 화면은 별도의 메뉴로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댓글을 클릭하면 됩니다.


사용자에 의해서 작성된 댓글을 관리할 수 있는 목록 화면이 나타납니다.



댓글에 대해서 승인 기능을 설정하였다면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 댓글 확인후 승인 기능을 사용해서 승인처리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