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지급대상 및 신청방법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고용량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사용해서 차량을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 당연히 내연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대기오염이나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차이면서 저렴한 차량유지비로 운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미래의 운송수단으로 각광받는 전기자동차 보급과 확산을 위해서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 보조금 현황과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가능한 차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히 알려드릴테니 참고해서 꼭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실제로 4천만원짜리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2,300만원에 구매가 가능한데요. 아래를 내용을 잘 읽어보시면 얼마나 많이 지원을 받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지원 국가보조금 지원이 있는데요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대상은 개인과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입니다. 그리고 중앙정부 외에 지방자치단체 별로 관할 자치단체내에 거주하는 조건하에 보조금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앙에서 지원되는 국고 보조금은 저속 전기자동차의 경우 570만원이고 고속 전기자동차의 경우 1,4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자체 별로는 지역마다 상이한데요. 가장 많이 혜택을 주는 울릉도의 경우 1,20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양산이나 거제등은 3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전기차가 활성화된 지역은 제주인데요. 제주도의 경우 이미 2016년에만 4천여대를 보유하고 있어서 전체 전기차 8천대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친환경 제주를 만들겠다는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으로 전기차 활성화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충전소 인프라를 제대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종

현재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은 현대 아이오닉 EV와 쏘울 EV를 비롯해서 전기버스를 포함한 총12개 차종입니다.

트럭인 라보 Peace 도 있으니 영업용 트럭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 가격은 취득세는 제외한 가격입니다.

아래 pdf 문서상에서는 전기버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별도로 제공하고 있지 않네요.

전기자동차 보조금 신청 절차

전기자동차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면 되는데요. 먼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포탈 사이트 콜센터를 통해서 구매희망 전화를 걸어서 지자체별 지원자격과 구매절차등의 세부내용을 학인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대리점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한 뒤에 지자체별로 보조금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지정대리점에서 구매계약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프로세스대로 진행하면 크게 절차가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자동차분야에서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는 쌍두마차처럼 기업마다 전략 목표롤 삼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일상의 생활이 될 것이 분명한데요. 그 이유중에 하나는 빠르게 발전하는 배터리 기술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움직이는 IT 융합기술의 추이를 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분야에서는 사실 중국 BYD가 테슬라와 함께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정부에서도 제도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민관합동의 노력으로 머지않아 한국차들도 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홈페이지에 바로 들어가시려면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