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기본 빽업(backup) 기능


워드프레스는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빽업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내장된 빽업기능은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도구 > 내보내기 메뉴에 있습니다.



내보내기 메뉴에 들어오면 워드프레스에 내장된 backup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으로 필요시에 데이터를 backup 한 뒤에 가져오기를 통해서 backup 데이터를 import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내장된 빽업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주기적으로 시스템 자동빽업 기능으로 사이트를 편리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좀더 파워풀한 빽업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빽업 기능자체가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플러그인 또한 검증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빽업 플러그인을 통해서 빽업을 받은 상태에서 시스템을 복원해야할 경우가 생길 때 빽업받은 화일이 오류가 있거나 동작이 되지 않는다면 진퇴양난의 상황에 직면할 것입니다. 그래서 검증된 플러그인의 사용은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 빽업 플러그인으로 거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서 빽업 끝판왕이라 해도 손색이 없는 BackWPup 플러그인입니다. BackWPup 플러그인은 제가 사용해보고 여러차례 테스트해보았지만 빽업 기능의 오류가 없고 복원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훌륭한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빽업은 나한테 맡기라 BackWPup 플러그인 설치하기


BackWPup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backwpup 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BackWPup 플러그인은 4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backup 플러그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도 4주 전에 있을 정도로 시스템 유지보수 및 지원 관리도 잘되고 있습니다.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면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 BackWPup 이라는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설치되면 처음에는 플러그인 설명을 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클릭으로 워드프레스를 바로 빽업하기


먼저 BackWPup > Dashboard 메뉴에 들어갑니다. 



Dashboard 화면에서는 원클릭 빽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가지 부수적인 세팅을 하지 않아도 클릭한번으로 바로 워드프레스를 빽업하는 기능입니다. 원클릭 빽업은 간단합니다. 바로 아래 화면에 Download database backup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자마자 자신의 컴퓨터에 sql 화일이 다운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ql 화일은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의 화일입니다. 여기에서는 MySQL을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MySQL 안에 있는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전체가 빽업된 것입니다. 이 화일만 있으면 자신의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가 손상되었다해도 다시 복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BackWPup 플러그인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빽업 작업을 만들고 시스템 전체 빽업하기

시스템 빽업을 하기 위해서는 신규 빽업작업을 만들어야 합니다. BackWPup에서는 빽업작업을 Job이라고 합니다. 신규 빽업작업을 만들기 위해서 왼쪽 사이드바에서 BackWPup > Add new job 메뉴를 클릭합니다.



Add new job메뉴를 클릭하면, 빽업 작업을 만드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른 것은 바꿀 필요가 없고 아래 박스로 표시한 부분만 변경합니다. 먼저 General 탭에서 Jab Name 항목에 시스템 전체 빽업이라고 작성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Archive Format 항목은 Zip 부분에 체크를 합니다. 기본으로는 Tar GZip으로 되어있으나 Tar GZip은 테스트해본 결과 압축해제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Job Destination은 빽업 받은 화일의 목적지를 정하는 항목으로 일단 첫번째 Backup to Folder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뒤 일단 아래쪽의 저장버튼을 클릭해서 신규 빽업작업의 설정내역을 저장합니다.



빽업 받은 화일은 어디에?


빽업 작업이 수행되면 빽업 받은 화일이 어디에 생성되는지는 알아야합니다. 상단 오른쪽에 To:Foler 탭을 클릭합니다.
이 화면에 들어오면 uploads/backwpup-0ab680-backups/ 폴더안에 빽업화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ploads 폴더는 자신의 웹호스팅 서버나 로컬PC의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 경로에서 /wp-content/uploads 폴더를 말합니다.



워드프레스 전체빽업 실행하기


조금전 신규 빽업 작업을 시스템 전체빽업이라고 만들었습니다. 이제 생성한 신규빽업 작업을 실행해서 워드프레스를 빽업할 차례입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BackWPup > Jobs 메뉴를 클릭합니다.


Jobs 메뉴에 들어오면 조금전 만들었던 신규 작업인 시스템 전체 빽업이 나타납니다. 맨 오른쪽을 보면 Last Run 항목이 not yet으로 아직 빽업 작업이 수행되지 않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적으로 빽업 작업에 수정할 일이 있다면 Edit를 클릭해서 수정하면 됩니다. 
화살표가 가르키는 Run now을 클릭하면 전체 빽업이 진행됩니다. Run now 링크를 클릭합니다.



빽업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레스 진행바가 표시되면서 빽업 작업이 진행됩니다.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서 작업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빽업시간은 그리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전체 빽업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로그레스 진행바가 100%로 표시되면 완료된 것입니다. 전체 작업시간은 14초가 걸렸습니다.
아래처럼 목록을 통해서 작업시간과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빽업 화일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시스템 빽업 작업이 완료되었으므로 빽업한 화일을 확인해야합니다. 워드프레스 서버에서 작업을 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신의 서버에 접속합니다. 로컬PC에 설치한 유저는 로컬의 경로로 이동하면 됩니다.

/wp-content/uploads 디렉토리 경로로 이동하니 backups, logs, temp 세 개의 폴더가 신규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ackups 폴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zip화일로 압축된 워드프레스 빽업 화일을 나타납니다. 이 빽업화일은 데이터베이스 빽업 뿐아니라 워드프레스 서버내 화일도 모두 빽업된 화일입니다. 이 화일 하나만 있으면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그대로 복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logs 폴더는 로그화일이 있는 폴더이고 temp는 임시화일 폴더입니다. 



이번 시간에 공부한 배치작업은 수작업으로 사람이 클릭을 해서 빽업을 했지만 다음시간에 공부할 배치작업은 시간을 정해놓으면 주기적으로 자동 빽업을 받는 배치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