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소프트웨어 세상


앞으로 벌어질 미래의 세상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메이커스의 출현과 함께 소규모 제작자들이 창궐하고 있지만 메이커스가 만든 여러 제품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역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지난 20년이 놀라움의 연속이었는가?
앞으로의 세계는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혁신을 일으킬 것이다.'
- 크리스 앤더슨 -




소프트웨어 마인드란?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미래의 세상에서 개인으로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갖추어야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소프트웨어 마인드는 그런 취지로 준비한 개인 생각도구입니다.





소프트웨어 몸살을 겪은 대한민국


1990년도말 부터 2000년도가 시작될 즈음에 세계적으로 IT열풍과 더불어 한국에서는 벤처 바람이 불고 있었습니다.
다이얼 패드를 만든 새롬 데이터와 수많은 신생 상장 벤처 회사들은 그 바람에 중심에 있었습니다. 각종 신문과 매체는 날마다 성공 신화를 알렸으며 벤처 입사는 젊은이들의 꿈이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2,000년대 초에는 IT 기업과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좋은 대우를 받던 시절이었습니다. IT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유망한 벤처에 입사해서 회사의 상장으로 대박 신화를 쓰기도 했습니다. 

실례로 회사 현장에서 주식의 대박으로 프로그래머들이 매일 주가의 오름을 보면서 흐믓하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그러나 주가가 폭등 했지만 주식을 바로 주식시장에 팔지는 못했습니다. 직원들이 받은 주식은 상장후 2년 뒤에 주식 시장에 팔 수있는 조건이 있었습니다.
결국 2년 안에 회사의 주가는 IT 버블과 함께 폭락을 하게되었습니다. 주가는 1/10 가격으로 폭락을 하였고 시간이 조금 더 흐른 뒤에 회사는 상장 폐지되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IT 버블로 인해서 컴퓨터 업계의 종사자들은 하루 아침에 가치 절하되었습니다. 기업들이 서로 모셔가려했던 것과는 상반된 변화였습니다. 갑작스런 변화에 사람들은 당황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미래의 지도가 다시 바뀌었습니다. 과거 불황과 저성장의 늪에 있던 미국이 결국 소프트웨어 기업들로 인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미국의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은 얼마전 금리 인상으로도 나타났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한 정부와 기업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특별히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뒤늦게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부와 대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위해서 매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안타까운 점은 세계 최고의 IT 인프라 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세계 시장에 내놓을 만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없다는 점입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최고의 기업도 하드웨어인 스마트폰과 TV를 만들기는해도 오라클이나 SAP과 같은 세계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나, ERP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전세계적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안드로이드는 현재 구글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입니다.
그렇지만 처음 안드로이드를 개발한 회사가 자신의 회사를 처음 인수 제의한 곳은 구글이 아니라 삼성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삼성은 거절을 하였고 저렴한 가격에 소프트웨어 회사를 인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현재 삼성은 안드로이드를 인수한 구글에게 그에 대한 댓가를 치루고 있습니다.
당시 만해도 정부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소프트웨어에 대한 미래의 안목과 인식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한걸음씩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는 세상이 온다고 해서 모두가 프로그래머나 디자이너 수준으로 다룰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 각자의 일이 있고 자신의 일에서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하면 됩니다.
생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과거 10명이 하던 일을 혼자서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 마인드에서는 마인드 관리와 함께 개인의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매 컬럼마다 나오는 도구들에 대해서 꾸준히 익히고 따라서 적용한다면 자신이 일하는 도메인에서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벌어지는 시간은 자신 만의 미래를 준비하는 창조적인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