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관리의 가독성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페이지 관리 화면은 목록 형태의 화면으로 사이트의 전체 페이지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페이지는 상하위의 구조가 트리 형태로 디스플레이 된다면 페이지를 관리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페이지들은 메뉴와 연결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메뉴는 카데고리나 사용자 정의로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만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메뉴를 구성한다면 페이지 관리화면의 가독성은 필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현재 슈만 사이트의 예제 화면을 통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에게 보여지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같은 메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관리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페이지를 만들고 구성했습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페이지 관리화면은 목록화 화면이기 때문에 페이지 구조가 한 눈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목록화 화면보다는 트리 구조의 화면을 선호합니다.





페이지 구조를 트리 형태로 보기


Admin Menu Tree Page View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트리 구조로 페이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고 마우스 드래그앤드랍으로 페이지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슬러그와 페이지본문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페이지 관리화면에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페이지를 구성하는데 유용한 플러그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종 업데이트가 된지는 오래되었지만 워드프레스 4.2.2 버전에서 테스트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Admin Menu Tree Page View 플러그인


Admin Menu Tree Page View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왼쪽 사이드바 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키워드 검색창에 admin menu tress page view 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첫번째 검색된 플러그인의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해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플러그인의 설치가 완료되면 왼쪽 사이드바의 페이지 메뉴에 다음과 같이 트리 형태의 페이지 구조가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들 중에서 메뉴로 구성한 것은 서비스 채널과 회사소개 메뉴입니다.



트리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에 목록화 화면보다는 가독성이 높습니다. 서비스 채널 메뉴 앞에 마이너스(-) 모양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이콘 모양의 + 와 -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를 접었다 펼 수 있습니다.



위치 이동은 마우스 드래그앤드랍으로 가능합니다. 회사소개 메뉴를 마우스드래그앤드랍으로 서비스 채널 앞으로 옮겨보겠습니다. 회사소개를 클릭해서 드래그합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페이지 메뉴가 이동됩니다.


마우스로 간단하게 페이지의 위치 이동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동일한 Depth 안에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세부 수정 및 확인은 상세화면에서


회사소개 부분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페이지 편집(Edit)과 보기(View) 기능이 제공됩니다. 또한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After와 Inside 버튼을 클릭해서 신규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상세화면에 들어가기 위해서 회사소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편집화면으로 바로 이동됩니다. 이곳에서 페이지의 본문 내용이나 속성을 입력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