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오토셋 매니저 설정하기

오토셋 매니저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를 구성 환경인 웹서버, DB 서버등을 편리하게 서버의 기동이나 설정 제어등을 통합관리 할 수 있습니다.

오토셋 설치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매니저 콘솔이 뜨게 됩니다. 처음에 오토셋이 설치되면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것과 같이 실행중인 서버가 아직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면 데이터베이스 서버인 MySQL과 웹서버인 아파치 서버가 실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가 될 MySQL을 구동하겠습니다.
먼저 제어 메뉴를 클릭합니다. MySQL 시작 메뉴를 클릭해서 MySQL을 시작합니다.
(이미 MySQL이 자동 시작되었다면, MySQL 멈춤 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자동 시작상태이기 때문에 추가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MySQL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3306 포트를 사용해서 MySQL이 구동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토셋의 설정을 하겠습니다.
메뉴에서 설정 > 오토셋 설정 > 오토셋 기본 정보를 클릭합니다.



오토셋이 시작되고 종료될 때에 자동으로 웹서버와 MySQL를 시작 종료하는 옵션이 보입니다. 오토셋을 실행할 때마다 수동으로 웹서버와 MySQL을 실행하려면 번거럽기 때문에 시작/종료 옵션에 미리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옵션과 종료 옵션부분의 네 가지 부분을 체크합니다.




체크를 한 뒤에 스크롤을 내려 화면 맨 아래부분에 있는 변경사항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토셋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웹서버 80포트, 데이터베이스인 큐브리드와 MySQL은 기본적으로 각각 33000포트, 3306포트를 사용합니다.


간혹 별도로 설치된 웹서버(WAMP)나 별도 설치된 아파치, MySQL의 동작 간섭으로 프로그램이 충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윈도우 제어판에 들어가서 수동으로 충돌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로 들어갑니다.



충돌 상황 발생시나 서버가 멈추었을 때는 이곳에서 수동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선택한 뒤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을 클릭하면 시작 유형에서 자동, 수동등으로 서버의 실행 및 중단을 강제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멈추어져 있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다시 서버를 기동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서버를 멈추려고 한다면 중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