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고유주소나 슬러그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고유주소는 슬러그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고유주소는 콘텐츠 작성한 글이나 페이지의 URL 주소입니다. 즉, 해당 콘텐츠의 접속 경로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 일반 설정을 글 이름으로 세팅하면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시에 입력하는 제목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고유주소를 만들어냅니다.

아래처럼 제목을 입력하면 워드프레스는 고유주소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슬러그를 사용할 때 두 가지 중요사항


첫째, 글이나 페이지를 공개한 뒤에는 가능한 슬러그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글이나 페이지가 공개된 뒤에 슬러그를 변경하면 이미 SNS 등을 통해서 공유된 슬러그 URL의 링크를 클릭해도 페이지를 오류가 나서 해당 사이트의 신뢰성을 떨어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개버튼을 클릭해서 인터넷상에 자신의 글을 발행하게 되면 발행 시점부터 구글등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에 대해서 검색 색인 작업을 자동으로 하게됩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슬러그 변경 전 URL을 색인해놓았는데 만약 슬러그 변경으로 깨진 링크가 발생하면 역시 사이트의 최적화에 좋은 영향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둘째, 슬러그는 가능한 영문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를 통해서 URL을 공유할 때 어떻때 보면 http://shuman.kr/%20%E2%80%8E 과 같이 깨진 주소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문을 사용해서 슬러그를 입력하면 주소가 깨지지 않지만 한글을 사용하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한글 주소자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 또한 발생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호스팅 서버 세팅의 문제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서버 설정에 익숙하지 않다면 가능한 슬러그는 영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글 고유주소로 연결되지 않을 때 처리 방법


한글 고유주소가 연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UTF-8 유니코드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이럴때는 서버의 .htaccess 파링의 # END WordPress 아래 부분에 다음 내용을 추가해서 명시적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하도록 하면 됩니다.

# END WordPress

<IfModule mod_url.c>
CheckURL On
ServerEncoding UTF-8
</IfModule>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 설정하기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설정 > 고유주소를 클릭합니다.



고유주소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일반 설정 옵션을 글 이름으로 선택하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 설정 항목에 보면 여러가지 표시방법으로 고유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는 http://shuman.kr/?p=123 형태로 되어있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가능한 해당 글의 정보를 반영할 수 있는 글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나 월별로 관리하고 싶다면 날짜와 이름 이나 월과 이름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