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콘텐츠를 풍성하게 만드는 숏코드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서 개인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은 결국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텍스트인 글로 구성됩니다. 그렇지만 요즈음 추세는 단순히 글만 들어가는 것보다는 이미지뿐아니라 적절한 아이콘 및 도표, 버튼 등이 함께 들어가면 사용자에게 훨씬 더 훌륭한 사이트로 인식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홈페이지 콘텐츠 디자인은 사용자의 재방문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임에는 분명합니다.

누구나 깔끔하게 편집된 글을 보고 싶어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글작성에 도움을 주는 숏코드라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숏코드는 글을 작성하면서 필요한 곳에 태그 명령을 사용해서 각종 표, 박스, 아이콘, 버튼들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가령 구글 지도를 콘텐츠 본문 내에 삽입하고 싶다면, 본문에 태그로 [shortcode] [su_gmap address='노원구 상계동'] [/shortcode] 와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caption]과 같이 워드프레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숏코드들도 있지만 좀 더 풍성한 숏코드 사용을 위해서는 숏코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Avada 같은 훌륭한 유료 테마의 경우에도 자체적으로 숏코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테마에서 제공하는 숏코드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숏코도는 유료와 무료가 있지만 Shortcodes Ultimate 플러그인은 무료이면서도 기능이 훌륭한 플러그인입니다.


Shortcodes Ultimates 플러그인 설치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shortcodes ultimate 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맨 처음에 나온 플러인인 Shortcodes Ultimates 입니다. 이미 40만명 이상 설치를 하였고 현재 설치된 워드프레스 버전과 호환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검색해서 설치할 때는 플러그인의 정보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 다섯개 중에도 적어도 4개 이상의 플러그인인지 최근 업데이트는 언제 되었는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와는 호환이 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무료나 유료 플러그의 경우에도 업데이트가 1년이상 안되서 새로운 워드프레스 코어가 버전업 되었을 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별평점, 설치 건수, 최근 업데이트 여부, 워드프레스 버전과 호환 여부는 꼭 확인해야합니다.
Shortcodes Ultimate는 이런 면에서 아주 훌륭한 플러그인 입니다.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나자 도구, 설정 메뉴 밑에 Shortcodes 라는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rtcodes 메뉴를 클릭합니다.



Shortcodes 메뉴가 펼쳐지면서 아래와 같이 네 가지 서브 메뉴가 존재합니다.




Shortcodes Ultimate 의 첫화면은 세팅 화면으로 플러그인에 대한 설명과 튜토리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Examples 를 클릭합니다.



Examples 화면은 숏코드가 동작하는 것을 예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bs 부분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Tabs 숏코드의 동작 모습을 예제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작을 확인하다가 사용하고 싶은 숏코드가 있으면 Get the cod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Get the code를 클릭합니다.




노란색 박스안에 Tabs에 대한 숏코드가 나옵니다. 이 코드를 복사해서 글작성시에 첨부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글작성 시점에서도 필요한 숏코드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곳에서는 숏코드 동작만 확인만 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