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미지 갤러리 외에 Jetpack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타일 형식의 이미지 갤러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Jetpack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닷컴의 계정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Jetpack 플러그인은 여러가지 기능이 묶여있는 통합 플러그인 팩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많은 플러그인으로 설치하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Jetpack 플러그인 설치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창에서 Jetpack 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첫번째 나오는 플러그인이 설치하려고하는 Jetpack 플러그인입니다.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합니다.



왼쪽 사이드바 메뉴 상단에 알림판 밑에 Jetpack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 설친된 플러그인 을 클릭합니다.



이곳은 설치된 플러그인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Jetpack은 워드프레스닷컴 계정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단 화면에 'Connect to Wordpress.com' 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계정 인증을 위해서 클릭합니다.



그렇지만 연결이 되지 않고 Jetpack 오류가 발생합니다.




오류 내용을 자세히 보니 xml_rpc-32700 에러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카페24 호스팅의 설정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스팸 필터의 기능으로 발생한 에러이기 때문에 카페24에서 설정을 바꾸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스팸 필터 기능 설정


카페24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뒤에 '나의서비스관리'를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계정관리 > 스팸 SHILED 를 클릭합니다. 현재 스팸 필터의 기능이 사용함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사용안함으로 선택한 뒤에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설치된 플러그인' 화면에서 워드프레스닷컴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계정 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계정을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계정이 없다면 만들어야 합니다. 계정을 입력한 뒤 승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정이 성공적으로 인증되었습니다.





상단에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30여가지의 사용가능한 플러그인 목록이 나옵니다. 아래로 내려서 타일갤러리를 찾습니다.



타일 갤러리 오른쪽에 Activate를 클릭해서 타일갤러리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킵니다.




갤러리 편집 화면에서 Type 콤보를 클릭하면 Tiled Mosaic 라는 옵션을 선택한 뒤에 갤러리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갤러리 업데이트를 해도 글 편집화면 상에서는 타일갤러리로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저장을 한 뒤에 사용자 화면에서 보아야 타일갤러리 적용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크기의 바둑판 형식의 일반 이미지 갤러리가 아닌 Jetpack 플러그인을 사용한 타일 갤러리가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