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오픈마켓 쇼핑몰 워프토비 설정하기


오늘은 워드프레스로 손쉽게 오픈마켓을 구성할 수 있는 워프토비 솔루션의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Wordpress와 워프토비(WPTOBE)가 설치가 되어있어야겠죠? 

WPTOBE의 소개와 통합설치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WPTOBE가 설치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자화면에 'WPTOBE'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PTOBE'를 눌러주세요.


워프토비를 세팅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헤더(Header)와 푸터(Footer)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1번 'Header' 메뉴를 누르고 2번 'wptobe-1-0018'을 선택합니다. 


푸터를 설정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에서 1번 'Footer' 메뉴를 누르고 2번 'wptobe-1-0010'을 선택합니다. 선택이 다되었으면 'Save Changes' 버튼을 눌러서 변경한 설정을 저장합니다.


저장을 하고나서 웹페이지를 확인하니 아래 그림과 같이 헤더와 푸터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젯 변경하기


이제 위젯를 새롭게 변경하겠습니다. 관리자화면에서 1번 'Appearance > Widgets' 메뉴는 선택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등록된 위젯을 볼 수 있는데요. 


현재는 2번과 같이 디폴트에 'Recent Posts'와 'Recent Comments'가 등록되어있습니다. 이 두개를 모두 삭제합니다.


그런뒤에 조금전 삭제한 디폴트 위젯에 Wptobemv Shop 0001 위젯을 'Add Widget'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Default 위젯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웹사이트 화면을 보면 다음과 같이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뉴 구성


이제 웹사이트 메뉴를 구성하기 위해서 'Select a menu to edit' 항목에서 1번과 같이 'WPTOBE User Profile'을 선택한 뒤에 메뉴를 2번과 같이 구성하여 줍니다. 

Selling과 Buying과 Logout 메뉴를 'User' 하위 메뉴에 추가했습니다. 구성을 마치면 'Save Menu' 버튼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메뉴 구성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웹사이트 화면에 들어가보겠습니다. 구성이 제대로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에 메뉴가 디스플레이됩니다.


Selling 페이지 구성


워프토비로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먼저 관리자화면의 왼쪽 'Pages > All Pages' 메뉴를 선택해서 'Selling' 페이지를 찾아서 편집화면으로 들어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편집화면(Edit Page)에 들어오면 가운데 'Add widget' 버튼이 보이실 것입니다. Selling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 'Add widge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Wptobemv Menu 0001'과 'Wptobemv Selling 0001' 위젯이 있습니다. 각각 선택해서 추가해줍니다.


그러면 Selling 페이지에 상단에는 Menu 0001이 하단에는 Selling 0001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uying 페이지도 Selling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위젯을 찾아서 추가해줍니다.


회원가입 멤버쉽 세팅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 왼쪽메뉴에서 'Memberships > Memberships'를 클릭합니다. 

멤버쉽 설정화면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Password와 Confirm Password 란에 체크한 뒤에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이제 웹사이트 화면에 들어오면 다음과 같이 간단한 회원가입 입력양식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란에 정보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상품 카테고리 등록


이제 우커머스의 상품 카테고리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Products > Categories' 메뉴를 누릅니다. 입력란에 필요한 상품 카테고리를 등록합니다. 상하위 구조로 카테고리를 구성하고자하면 'Parent Product Category' 항목에서 부모에 해당하는 분류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상품 카테고리를 등록하였으므로 판매할 상품을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판매자로 로그인해서 'Your Listing' 메뉴에서 상품등록을 진행합니다. 먼저 상품이미지를 등록하고 분류를 지정합니다.


분류 지정이 되었다면 상품 설명을 입력하고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웹사이트 화면에 보면 등록한 분류에 정상적으로 상품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등록하기


이제 상품의 브랜드를 등록하겠습니다. 'Products > Tags' 메뉴를 클릭한 뒤에 입력칸에 등록한 상품의 브랜드명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판매자로 로그인해서 한개의 상품을 더 등록하면서 아래와 같이 브랜드를 지정한 뒤에 상품을 저장합니다.


이제 웹사이트 화면에 들어와보면 등록한 브랜드 리스트가 나오고 해당 브랜드를 선택하면 분류에 해당하는 상품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점 정보 변경하기


판매자의 상점 정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Vendor' 메뉴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Vendor'를 메뉴를 누르고 상점 정보 설정화면에서 상점의 이름과 상점 로고를 변경합니다.


상점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등도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한 뒤에 'Save Changes'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줍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변경한 상점에 대한 정보와 로고가 아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판매자에 대한 정보도 수정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 상단을 클릭합니다.


판매자에 대한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고 프로필 이미지나 이름, 이메일등을 수정한 뒤에 저장버튼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웹사이트 화면으로 들어오면 판매자에 대한 정보가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에서 오픈마켓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워프토비 설정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좀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분들은 네이버 워드프레스 사용자모임 카페에 들어가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