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세로쓰기 간단 방법

근래에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글을 쓸 때 가로쓰기가 일반적인데요. 간혹 한글 세로쓰기를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길을 가다가 개인이 벽에 붙여놓은 A4지의 학습과외 광고와 그 맨아래의 전화번호를 세로로 여러개 써서 붙여놓은 것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이럴때 사용하거나 혹은 명절에 지방을 쓸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럼, 어떻게 그렇게 만드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에 샘플로 사용할 글을 불러옵니다. 아래 샘플글은 지난 포스팅으로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참조글을 참고바랍니다.

샘플로 사용할 글을 불러왔다면 상단의 '쪽' 메뉴를 누르면 하위에 '세로쓰기'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눌러주세요.

'세로쓰기' 메뉴를 누르면 서브 메뉴가 나타나는데 맨 아래의 '세로쓰기(C)'를 눌러주세요.

이제 한글 세로쓰기에 대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용지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디폴트는 세로이고 종류가 다음과 같이 세가지 종류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문 세움으로 설정

종류 옵션에서 맨 오른쪽의 '영문 세움'을 선택합니다. 영문 세움 옵션은 영문뿐 아니라 숫자도 함께 아이콘에 표시된 그림처럼 세워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지 방향과 종류의 선택이 끝나면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영문 세움이 적용되자 다음과 같이 가로쓰기 형태의 문서가 세로형식으로 바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문과 숫자는 아래와 '1300조원을'과 같이 세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문 눕힘으로 설정

이번에는 '영문 눕힘' 옵션은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문 눕힘'을 선택하고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영문 눕힘을 선택하자 조금전 숫자부분이었던 '1300조원을' 부분이 다음 그림과 같이 눕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옵션의 경우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글자 간의 여백이 작아지고 약간 달라붙는 느낌이 듭니다. 

더구나 물음표등도 세워지네요. 그래서 약간 어색해보이기도 하는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우리에게는 '영문 세움' 옵션이 더 익숙하고 이질적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해보시면 어렵지않게 세팅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지금 설명드린 프로그램의 버전은 한글 2014 였는데요. 2010 버전의 경우 메뉴의 상단의 '쪽' 메뉴를 누르면 드롭다운으로 하위메뉴가 바로 나타나니 그곳에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글 세로쓰기 간단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오늘하루도 행복한 하루보네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