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간단하게 해결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문서내에 사진을 넣어야 할 때가 있는데요. 큰 사이즈의 이미지를 몇 장만 추가해도 문서파일의 용량이 굉장히 커지고 무거운 파일로 변하게 됩니다. 특히 요즈음같이 고해상도의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은 사이즈가 큰것이 사실인데요.

매번 이미지 용량을 일일이 작게 줄이는 작업을 하는 것도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한글 프로그램에서 간단한 설정을 하면 모든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일괄적으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무척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뒤에 빈문서에 파일 사이즈가 큰 이미지를 불러온 뒤에 문서를 저장하면 되는데요.

먼저 테스트로 사용할 용량이 큰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로 프로그램에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실습에 사용하는 이미지파일을 아래 첨부하였습니다. 크기가 큰 사진파일이 없으신 분들은 실습에 활용하세요. 압축을 푸신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샘플이미지 파일이 나오는데요.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에 다음과 같이 샘플파일을 드래그합니다.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하면 다음과 같이 문서안에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키보드의 Ctrl+S를 눌러서 문서를 저장합니다.

문서를 저장하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속성보기로 보니 빈문서에 단지 이미지하나 추가했을 뿐인데 문서가 6MB가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 몇 개만 첨부해도 워드작업할 때 컴퓨터가 무척 느려지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한글 문서 파일 사이즈를 작게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이렇게 설정하세요

먼저 마우스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그림' 메뉴가 활성화 되면서 관련 옵션들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의 하위 메뉴 중에서 '줄이기'를 눌러주세요.

'줄이기'를 누르면 나타나는 '용량 줄이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제 이미지 최적화 설정을 할 차례인데요. 다음과 같은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 옵션과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설정한 해상도(dpi)로 변경하기' 이렇게 세부분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용량을 더 줄이기 위해서 원본 해상도의 dpi를 기존보다 더 낮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150dpi에서 100dpi로 조정했습니다. 조정이 끝나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이미지 크기를 작게 설정한 문서를 원본 문서와 비교해보기 위해서 새롭게 저장합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메뉴를 눌러서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저장이 끝나면 새롭게 저장한 문서의 용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 들어가서 파일의 속성을 확인하니 64KB로 기존의 6MB가 넘던 것보다 엄청나게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퀄리티를 비교해보자!

그렇다면 원본 사진과 사이즈를 작게 조정한 이미지의 퀄리티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물론 원본이 훨씬 선명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용량을 줄인 이미지를 보아도 크게 품질이 낮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 품질 차이에 비해서 월등히 작아진 파일 사이즈가 훨씬 메리트가 있어보입니다. 이정도라면 문서작업시 충분히 사용할 정도는 되기 때문입니다. 

퀄리티 차이도 아주 크게 나지 않으면서 용량은 확 줄었으니 한글 문서작업시에 빠르게 작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용한 프로그램 버전은 한글 2014 였습니다.

혹시 프로그램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글에 무료로 사용가능한 최신 버전인 한컴오피스 네오 체험판을 내용을 적어두었으니 활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보네세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1. 한컴오피스 네오 체험판 설치하고 무료사용하기
  2. 학생과 교사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무료로 쓰자
  3. 폴라리스 오피스 초간단 다운설치(polaris office 20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