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워드프레스의 등장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 속에서 기술의 진보는 과거 컴퓨터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의 전유물이었던 웹사이트 구축을 일반인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일로 만들었습니다. 지금 워드프레스는 그 일을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개인 생산성 도구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가 웹사이트에서 이렇게 중요하고 강력한 도구가 되었는지는 기존에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워드프레스, XE, 줌라(Joomla)등 웹사이트 저작도구인 CMS툴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자체적으로 웹사이트, 블로그나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네이버나 티스토리등 가입형 웹사이트, 블로그가 아닌 자신이 직접 설치하고 만든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도 가입형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나중에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웹시스템)를 만들때 필요한 몇 가지 기술적 준비사항

개인이 인터넷 상에서 운영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운영할 H/W인 서버가 있어야 하고 인터넷 공간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도메인과 호스팅을 해야합니다.
인터넷 도메인과 호스팅은 호스팅 업체에 위임하게 되므로, 운영자는 아래 세 가지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첫째

 웹서비스를 하기 위한 웹서버

 둘째

 어플리케이션 서버 및 운영 어플리케이션

 세째

 데이터베이스 서버



첫번째로 필요한 것은 웹서비스를 하기 위한 웹서버입니다. 웹서버는 웹에서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통신부분을 처리하는 서버라고 이해하면 쉽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웹서버로는 아파치그룹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아파치(Apache)서버가 있습니다.

두번째 필요한 것은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운영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운영 어플리케이션은 PHP나 Java/JSP, Servlet, ASP 등 웹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운영 어플리케이션안에 비즈니스 로직이 들어있습니다. 
그 비즈니스 로직을 탑재한 컨테이너들을 배치해서 웹서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어플이케이션 서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운영어플리케이션 부분을 프레임워크화 해서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Java 진영으로 보자면 국내에서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는 스피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이고 관공서의 경우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서버로는 톰캣, 웹로직등이 있습니다.

세번째로 필요한 것은 데이터베이스 서버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말 그대로 데이타를 보관하는 곳으로 MySQL과 오라클, MS-SQL, DB2 등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한 것은 역시 무상인 MySQL 입니다. 워드프레스도 기본적으로 MySQL 기반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MySQL에 대신해서 MariaDB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MariaDBMySQL을 개발하였던 핵심 개발자인 핀란드 출신 마이클 와이드니어스(애칭 몬티)가 만든 무상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몬티는 무상이었던 MySQL이 썬마이크로 시스템과 오라클에 인수되면서 자신이 생각했던것과 다르게 MySQL이 상용화 되는 것을 목도하면서 MariaDB를 만들어서 무상으로 배포하게 됩니다. 몬티는 자신의 첫째딸 이름이 MY 이고, 둘째딸의 이름 MARIA 라서 MySQLMariaDB로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작명하였습니다.








웹시스템의 구조도

웹시스템의 구조 측면에서 어떻게 웹시스템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하는지 간단히 도식화해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의 인터넷 환경 오른쪽이 운영 시스템 영역입니다.
맨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웹시스템의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보면 됩니다.
운영자를 통해서 시스템에 정보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가고, 비즈니스 로직을 탑재한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통해서 서비스가 공급됩니다.

웹서버는 외부와의 통신규약 처리를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호스팅과 도메인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블로그나 웹사이트, 쇼핑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