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기능으로 티스토리 체류시간 높이기


블로그를 방문했을때 해당 포스팅과 관련된 글을 더 읽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런데 방문자의 생각과 다르게 블로그에서 관련글(이전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해당 블로그에 머무는 체류시간을 높이기 어렵다.
왜냐하면 포스팅을 읽던 방문자는 궁금한 것을 찾아서 다른 블로그를 검색하기 위해서 이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의 체류시간은 애드센스의 수익과도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관련글(이전글) 기능을 만들어두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이런 이전글(관련글)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글을 쓰는 중간 중간에 이전글 넣기 기능을 활용해서 관련된 내용의 포스팅을 넣는다면 글을 읽는 사람에게도 좋은 경험이 되고 체류시간의 증가로 애드센스 수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티스토리 이전글 넣기 플러그인 설정하기


그럼 시작해보자.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서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누른다.


플러그인 항목에서 '이전 글 링크 삽입'을 누르면 기능이 펼쳐진다. 옵션이 두개 있는데 삽입 형태 항목은 디폴트가 날짜와 카테고리 제목으로 구성된 구조이다. 



여기에서는 제목만 표시하도록 하겠다. 따라서 삽입 형태를 아래와 같이 없음으로 선택한다.
날짜가 넣고 싶은 사람은 원하는 형식을 선택하면 된다.



삽입 형태를 선택하면 출력 개수를 지정할 수 있다. 출력 개수는 추후에 글작성시에 이전글을 선택하는 팝업화면에서 리스트에 몇 개의 글을 보이도록 할 것이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디폴트대로 30개로 놔두고 저장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한다.



티스토리 글작성 시점에 이전글 추가하기


이제 이전글(관련글)을 작성하는 포스팅 본문 중간에 추가할 차례이다. 이전글 추가는 글을 작성하는 티스토리 글작성 에디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티스토리 글작성 에디터에 들어가보면 우측 하단에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 기능으로 '이전 글 넣기' 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글작성 에디터에서 마우스 커서를 이전글(관련글)을 추가하기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고 아래 '이전 글 넣기'를 누른다.


'이전 글 넣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이전글(관련글)을 넣기위한 팝업 화면이 뜬다. 이 팝업 화면에는 지금까지 자신이 작성한 티스토리 글들이 뜬다. 따라서 추가하기 원하는 글을 검색창에 입력해서 찾아서 사용하면 된다.
간단한 검색만으로 해당 관련글이 티스토리 글작성 본문에 추가되는 것이다.


관련글 기능은 간단해 보이지만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높이는 중요한 기능이다. 꼭 활용해서 블로그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자.
방문자가 오래 머무르는 만큼 당신의 애드센스 수익도 늘어날 것이다.

그렇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작성하는 콘텐츠가 정말 유익한 콘텐츠인지 스스로 자문해보자. 독자들은 작성한 글이 얼마나 정성스런 글인지 제대로된 콘텐츠인지 금세 판별하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