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생각정리도구 워크플로위 Workflowy


워크플로위 Workflowy는 혁신적인 생각정리 도구입니다. 워크플로위는 이미지를 첨부할 수 없고 순수하게 텍스트로만 쓸수 있는 순수한 텍스트 도구입니다.

텍스트만 있다고 해서 요즈음과 같은 화려한 UI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워크플로위를 사용해보면 심플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복잡한 생각이나 일을 체계적으로 정리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위 Workflowy는 'Simple is Best' 문구에 가장 걸맞는 생각 정리도구입니다.



뇌를 정리하라!


워크플로위 Workflowy 사이트에 들어가면 Workflowy 캐치프레지즈(catchphras)통해서 워크플로위의 정체성을 알 수 있습니다.

Workflowy의 첫 문구는 강렬합니다. 
당신의 뇌를 정리하라! Organize Your Brain!


Workflowy를 사용한 사용자들의 많은 경험담이나 효과는 자신의 복잡한 생각이 정리된다는 것입니다. Workflowy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여러가지 일들로 복잡한 뇌의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슬랙이라는 생산성 도구가 Workflowy를 이용해서 만들어졌을 정도로 Workflowy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워크플로위를 제대로 활용하면 평범한 우리도 창조적이고 생산성있게 일을 할 수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위 Workflowy의 활용 범위


워크플로위는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회사에서는 자신의 일일업무를 기록하고 완료된 것을 완료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간다면 여행 준비 목록을 만들 수도 있으며, 책이나 논문의 목차를 만들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워크플로위 Workflowy 사용하기


Workflowy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생각정리 도구입니다. Workflowy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무료의 경우에는 250 item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한다면 매달 2배의 워크플로위 공간(추가로 250 items)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배의 공간을 매달 얻고자 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을 진행합니다.

Your friends get 500 monthly items, instead of 250.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Workflowy는 회원 가입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Sign up 버튼을 클릭해서 가입을 진행합니다.



Sign up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회원 가입이되고 무료로 매월 두배의 공간인 500 item이 제공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학 Sign Up 버튼을 클릭합니다.




Sign Up을 클릭하고나면 이메일 승인 과정이 있습니다. 자신의 회원가입시 입력한 자신의 이메일로 들어가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신의 이메일에 들어가서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메일 링크를 클릭하면 250개를 더 사용할 수 있다는 축하 메시지가 나타나는 워크플로위 Workflowy 화면이 나타납니다. Start using WorkFlowy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크플로위 Workflowy 사용 방법


워크플로위에 로그인하면 A4 백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처음에 화면이 뜨면 워크플로위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가 함께 뜹니다.




동영상만 시청해도 사용방법을 금세 익힐 수 있습니다. 아래는 비기너를 위한 Getting Started 학습 동영상입니다.





워크플로위 Workflowy 업무에 활용하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한번만 사용해보면 금세 툴을 익힐 수 있습니다.
먼저 적색화살표가 가리키는 + 기호를 클릭합니다.




+ 기호를 클릭하면 바로 리스트용 동그라미 기호로 변경되고 입력가능한 모드로 변경됩니다.



업무에 대한 생각과 기획들을 정리하기 위해서 업무 목차인 Work를 입력합니다.



개인에 대한 생각은 '개인'이라는 곳에 작성하겠습니다.



적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동그라미 기호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워크플로위 작업메뉴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에서는 마우스로 동그라미 기호 부분을 클릭합니다.




동그리미 기호를 클릭하니 Work 항목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다시 + 기호를 클릭합니다.



이제 진행하고 있는 업무들을 아래와 가팅 개별 업무별로 리스트업해서 입력합니다.



업무들 중에서 웹시스템 개발 업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위해서 적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웹시스템 개발 앞의 동그라미 기호를 클릭합니다.



진행하고 있는 개발업무를 아래와 같이 리스트업해서 작성합니다.




다시 'Java Web 시스템 개발'의 세부적인 업무를 기술하기위해서 리스트 앞의 동그라미 기호를 클릭합니다.




Java Web 시스템 개발의 세부 진행업무를 아래 화면과 같이 기술합니다. 업무에 대한 디테일한 기술이 끝났으면 아래 적색박스의 'Home' 부분을 클릭해서 워크플로위에 기술한 전체적인 업무를 한 눈에 봅니다.



워크프로위 Workflowy는 +나 - 기호를 클릭해서 트리 가지를 접었다 펼 수 있습니다. 
적색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의 + 기호를 클릭해서 가지를 폅니다.



업무 가지가 펼쳐지고 아래 화면과 같이 업무들이 한 눈에 들어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 A4지에 업무들을 정리한 듯한 느낌입니다. 워크플로위 Workflowy를 이용하면 업무 외에도 자신의 머리속의 생각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뇌 정리도구의 역할을 톡톡히 제대로 해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