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얼마전 구글 애드센스는 페이지 수준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의 차세대 광고 방식으로 모바일 콘텐츠를 통해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모델입니다.




기존 애드센스 광고와 차이점


기존의 애드센스도 모바일용 광고를 제공했지만 기존의 광고 방식은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광고의 사이즈를 선택하고 광고의 위치를 직접 지정해서 광고하는 방식이라면 페이지 수준 광고는 광고를 게재하는 사이트에 애드센스 코드를 한번만 삽입하면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최적의 알고리즘으로 시간과 광고 종류등을 선정해서 광고하는 방식입니다.
즉, 광고가 매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광고가 효과적인 시점을 계산해서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입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는 모바일에서 실행되는 광고이며 기존에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간단한 세팅만으로 혁신적이 모바일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내 사이트에 적용하기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애드센스에 아직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먼저 가입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애드센스 가입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애드센스에 로그인하면 현재 구글에서는 페이지 수준광고를 아래 화면과 같이 애드센스 상단 화면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테스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수준광고는 기존 광고에 추가적으로 하는 광고


테스트하기를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 수준 광고에 대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중요한 것은 한 페이지당 광고 갯수입니다. 기존 애드센스 광고는 한 페이지당 3개로 제한 되어있는데 페이지 수준 광고는 3개의 갯수에 포함되지 않고 기존의 애드센스 광고는 그대로 둔 상태에서 추가로 광고하는 것입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의 종류


광고형식은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 광고로 구분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고 앵커/오버레이 광고는 특정 시점에 스마트폰 하단 부분에서 작은 광고영역에 슬며시 올라오는 광고이고, 모바일 전면광고는 애드몹 광고에서 많이 보던 모바일 전면 광고입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의 편이성


페이지 수준 광고는 하나의 광고코드를 사용하고, 사이트별로 광고코드를 한번만 삽입하면 됩니다.





광고 테스트 도구가 제공된다


페이지 수준광고는 광고가 제대로 게재되는지 테스트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정 방법


페이지 수준 광고 설정 화면에 들어오면 아래 화면과 같이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의 상태가 OFF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상태의 버튼을 클릭해서 광고 활성화 상태인 ON 상태로 변경합니다.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중 하나만 선택해서 적용할 수 도 있지만, 광고가 게재되는 시점이 서로 틀리기 때문에 둘다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앵커/오버레이와 모바일 전면광고 아래 화면과 같이 모두 ON으로 변경한 뒤에는 광고코드를 가져오면 됩니다. 아래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 광고용 코드를 복사해서 광고를 원하는 사이트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먼저 아래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코드는 자신의 사이트에 <head> 태그 다음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티스토리에 페이지 수준 광고 적용하기


먼저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서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관리화면 왼쪽의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HTML을 수정하는 편집화면에서 조금 전에 복사해둔 페이지 수준광고를 아래와 같이 <head> 태그 다음에 붙여놓습니다.
이로써 페이지 수준 광고의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티스토리에 페이지 수준 광고 테스트하기


이제 페이지 광고가 제대로 게재되었는지 테스트를 할 차례입니다.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애드센스 페이지 광고 화면에서 아래 테스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광고를 테스틑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광고를 게재한 사이트의 URL 끝에 #googleads 를 추가하면 광고페이지가 게재됩니다.



스마트폰에서 광고는 이렇게


애드센스 페이지수준 광고가 제대로 게재되는지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URL 끝에 #googleads를 붙이면 된다고 했습니다.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URL은 http://shuman.tistory.com 이기 때문에 광고 테스트 URL은 http://shuman.tistory.com#googleads 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웹브라우저를 열고 http://shuman.tistory.com#googleads 을 붙여넣겠습니다.


앵커/오버레이 광고


스마트폰 브라우저 화면이 아래와 같이 광고 테스트 모드로 변경되면서 하단에 앵커/오버레이 광고가 살며시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면광고


이번에는 모바일 전면 광고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 오른쪽 상단의 VIGNETTES 탭을 클릭합니다.
VIGNETTES 탭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클릭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아래 링크들 중에 하나를 클릭하면 전면광고가 표시될 것입니다.
적색 화살표가 지시하고 있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링크부분을 클릭하니 아래 화면과 같이 모바일 전면광고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수준광고의 확인 및 주의사항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광고는 모든 사이트에 게재되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가 가능한 웹표준을 준수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테스트 기능인 #googleads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해당 페이지에 들어간다고 해서 광고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자동으로 계산된 최적의 순간에만 나타나고 나타나는 광고 횟수도 제한이 있기때문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googleads를 사용해서 광고가 나타나면 광고가 정상적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