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의 결제 진행


구글 앱스의 무료 평가판 사용기간은 1개월입니다. 1개월의 무료 사용기간이 끝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유료요금제를 사용해야 해당 구글앱스 계정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스는 기본적인 매월5달러 요금제와 무제한 저장 용량을 제공하는 10달러 요금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요금제는 5달러 요금제입니다. 10달러 요금제는 사용자가 사용해보고 부족하면 증설하면 됩니다.



요금제를 5달러 요금제로 선택하면, 5달러 요금제도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두 가지 요금제는 탄력요금제와 연간요금제입니다.

탄력요금제는 말 그대로 약정없이 언제든지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추가한 사용자가 이용한 일수만큼의 비용을 월간 청구하게 됩니다.
연간요금제는 연간 약정이 들어가는 요금제로 우리나라의 휴대폰 약정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약정을 하면 연간 50달러로 결제가 되나 중간에 해지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약금이 적지 않기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탄력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구글앱스 무료요금제에서 유료요금제로 전환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앱스 결제하기


구글앱스 결제를 진행하기 위해서 관리콘솔 화면 위젯에서 결제아이콘을 클릭을 클릭합니다.



결제화면에 들어오면 평가판이 1일 뒤에 만료된다는 안내문이 나타납니다.



안내문구 아래쪽에 현재 등록한 사용자가 3명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구글앱스는 비용의 청구가 사용자의 수로 과금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3명인 상태에서 유료 결제를 하게되면 3명의 비용이 청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삭제하고 결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시 구글앱스 홈 관리콘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삭제하기 위해서 관리콘솔 화면에 와서 사용자 위젯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구글앱스 사용자 삭제하기


현재 총 사용자는 3명이지만 관리자 1명만 남겨놓고 나머지 사용자는 삭제할 것입니다.
왼쪽 조직별 구조를 보면 총무팀에 김민성 사용자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세부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 적색 박스 부분의 김민성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상세 화면에서 오른쪽 세로 점선 아이콘 클릭하면 사용자 삭제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삭제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삭제 메뉴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관련 데이터를 이전하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 데이터에 새 소유자 할당'을 클릭합니다.



데이터를 이관할 새로운 소유자의 이메일을 입력하고 데이터 전송 및 계정 삭제를 클릭합니다.



김민성 사용자가 정상적으로 삭제되어 총무팀에 활성 사용자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영업팀의 홍영업 사용자도 총무팀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자 삭제를 진행합니다.



이제 두 명의 사용자 계정이 삭제되었습니다.


구글앱스 유료 요금제 결제하기


다시 구글앱스 결제화면으로 오면 3명이었던 사용자가 1명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 명의 사용자가 정상적으로 삭제된 것입니다.
오른쪽에 결제 설정을 클릭합니다.



결제 설정을 클릭하면 결제를 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국가와 통화를 선택할 수 있으며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가는 한국으로 정상적으로 선택되었으나 통화는 아직까지 원화 결제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달러와 유로화만 가능합니다.
USD 달러를 선택합니다.




요즘제를 약정이 없는 탄력 요금제로 선택합니다.


요금제를 연간 요금제로 선택했다. 그렇지만 연간 요금제는 1년 약정 기간이 필수입니다. 약정을 지키지 못하면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탄력요금제를 추천합니다.






요금제는 탄력요금제로 선택 하고 계속 버튼 클릭합니다.









약관에 체크한 뒤에 계속버튼 클릭합니다.



계좌의 유형으로 사업자와 개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을 선택합니다.




개인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신용카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신용카드의 결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탄력요금제의 유료 서비스는 1일 후에 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로써 구글앱스의 탄력요금제 유료 결제가 완료된 것입니다.



구글앱스 홈화면으로 이동하면 결제가 완료되고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